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5일 장중 증시체크(미세먼지 심해요)

by 주소남 2019. 3. 5.

목차

    미세먼지가 최악을 치닫고 있는 3월 5일입니다. 현재 제가 있는 곳 기준으로 미세먼지는 209㎍, 초미세먼지 157㎍으로 모두 매우나쁨 수준이고, 밖의 시야도 굉장히 답답한 하루입니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마스크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마스크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가 나오면서 시장이 오늘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도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은 잠시 뒤로 하고, 미국의 건설지출이 하락하고 소비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을 달리고 있어 경기 둔화에 대한 불안감이 증시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9%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2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9%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역시 미중무역전쟁 합의에 대한 기대감과 경기 둔화가 혼재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라트비아, 스웨덴, 포르투갈, 네덜란드 증시 등은 상승했지만 독일과 러시아, 그리스,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증시 등은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 흐름도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고, 중국 증시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가 오늘까지 3거래일 연속 음봉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54% 하락한 2178.7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5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45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47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장입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업종을 비롯하여 은행, 비금속광물, 건설, 통신, 전기가스,음식료, 금융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는 반면 철강금속, 운수창고, 전기전자, 화학, 섬유의복, 제조, 증권, 운수장비, 의료정밀, 종이목재, 기계, 서비스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좋은 상승을 보였던 코스닥 시장도 오늘은 비교적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3% 하락한 747.8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차트상 양봉이고, 이동평균선 위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지만 지수 등락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으로 느껴집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1종목, 보합 104종목, 하락 71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류, 기타제조, 기타서비스, 제약, 컴퓨터서비스, 출판매체, 음식료, 인터넷, 금속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반면 비금속, 방송서비스, IT부품, 반도체, 종이/목재, IT H/W, 화학, 오락, 소프트웨어, 전기전자, 건설, 금융 등 많은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관련주

     

    오늘 증시에서는 역시 미세먼지와 관련된 주식, 그 중에서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마스크와 관련된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해 놓은 마스크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날씨도 미세먼지로 인해 시야가 답답한데, 증시 흐름 역시 답답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제 반등을 무너트릴만한 하락추세는 아니기 때문에, 시장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본인 보유종목들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