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7일 장중 증시체크(마리화나 관련주 뉴프라이드 상승)

by 주소남 2019. 3. 7.

목차

    어제보다는 낫다고 하지만 여전히 미세먼지가 심한 3월 7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마리화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는군요.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반적으로 조금은 침체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양시장 모두 하락 종목이 조금은 더 많습니다.

     

    미국 조지아주에서 의료용 마리화나를 합법적으로 재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HB 324)은 지난달 주 하원에 상정되었고, 5일 표결에서 123-40으로 통과해 상원으로 넘어갔다는 소식에 뉴프라이드, 에이아이비트 등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은 역사상 최악의 상품수지 적자와 부진한 신규 고용 등 암울한 경기지표들이 발표되면서 지수가 사흘째 미끄러졌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2%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9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유로존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1.8%에서 1.0%로 크게 하향 조정되었다는 악재와 파운드화 약세가 호재로 작용하면서 증시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과 홍콩증시 현재 모두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음봉을 그리면서 15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0% 하락한 2169.08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51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57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지수 차트도 방향을 하락으로 잡고있어, 지난 주말 긴급 증시체크에서 이야기했던 대로 하락 파동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이 좋지 못한 가운데, 의료정밀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 운수창고, 운수장비, 보험, 종이목재,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증권 업종 등이 -1% 이상 업종 지수가 하락중입니다.



     

    반면에 전기전자와 은행, 유통, 섬유의복 업종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업종 전체적인 상승이 아닌, 몇몇 대형주들의 상승으로 인해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왜곡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포스팅 앞부분을 작성할 때까지만 해도 상승하던 코스닥 지수가 현재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 차트도 음봉으로 전환된 상태이며, 전일 대비 -0.17% 하락한 745.4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02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6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가운데,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지수가 빠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위의 스크린샷과는 조금 다르게 파란불이 켜진 하락 업종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류, 전기전자, 화학, 기계장비, 인터넷, IT부품, 금융, 통신장비 업종은 상승하고 있는 반면 오락, 비금속, 신성장기업, 출판매체, 기타서비스, 디지털, 음식료담배 업종 등은 약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리화나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리화나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뉴프라이드와 에이아이비트, 오성첨단소재, 이디, 세미콘라이트 등이 관련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내내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끊이질 않고 있고, 오늘도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증시 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월요일 기분 좋은 반등으로 시작했지만 주 후반으로 갈 수록 지난주 목요일 급락이 하락 파동으로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계속해서 하락 파동이 나온다기보다 지수 차트상 지지라인으로 체크했던 곳까지 여유를 가지고 대응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후에는 미세먼지가 조금 물러간다고 했는데, 미세먼지는 중장기 과제이니 크게 오르지 않은 관련주들 중 조정이 나오는 종목들도 체크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3월 7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