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6일 장중 증시체크(미세먼지 관련주 연일 급등)

by 주소남 2019. 3.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오늘도 여전히 미세먼지가 심합니다. 서울 등 수도권에는 사상 처음으로 6일연속 미세먼지 비상대책 저감조치를 발령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실효성은 전혀 없습니다.

     

    오늘 증시는 밖의 날씨처럼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고,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기운이 쭉쭉 빠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개인투자자만 매수세에 가담하고 있고,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 모두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어, 지수 자체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미세먼지와 관련된 주식들이 연이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문재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공기 정화기를 설치하고 있으나, 너무 용량이 적어서 별 소용이 없는 곳이 많다. 대용량의 공기 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방안을 강구하라"라고 지시한 것이 알려지면서, 공기청정기 관련 주식 및 인공강우 관련 주식까지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사람들의 기대심리도 높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물론, 유럽 주요 증시들 모두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미중무역협상 기대감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기대감이 옅어졌고, 중국의 경제성장률 발표치도 예상보다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전날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02%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11%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비슷했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증시 등은 소폭 상승했지만 러시아와 이탈리아, 벨기에, 핀란드, 라트비아,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지만 중국증시와 홍콩증시는 반대로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11시 41분 기준, 전일 대비 -0.23% 하락한 2174.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어제 3거래일 연속 음봉에, 오늘은 15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줄지, 이탈할지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상한가 없이 상승 340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47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봐도 오늘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미세먼지 필터주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고, 종이목재,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음식료, 서비스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이 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중입니다.

     

    특히 요근래 좋은 움직임을 보이던 제약, 바이오, 의약품 업종이 오늘은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오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6% 하락한 745.9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차트상으로 오늘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상승추세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2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65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고,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조금은 더 우세하게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하락 업종 숫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운송/부품 업종을 비롯하여 신성장기업, 제약, 인터넷, 건설, 유통, 제조 등 대부분 업종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고, 공기청정기에 대한 기대감으로 중소형 가전기기 관련 기업들이 속해있는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하츠(066130)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하츠는 가정용 레인지후드와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예전에는 인테리어 관련주로 주목받았지만,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대용량 공기청정기 언급으로 인해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미세먼지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강한 테마는 역시나 미세먼지 관련 테마입니다. 미세먼지 관련주로 분류되는 공기청정기, 마스크는 물론, 인공강우 관련 주식까지 미세먼지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테마군을 이루면서 오늘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요즘은 숨쉬기도 힘든 날이 지속되고 있어, 이로 인해 2차, 3차 피해를 입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중국이 우리나라 공기질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인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부디 빠르게 중국과 협의해 실효성있는 대책이 시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어제와 마찬가지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증시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데, 오후장까지 이런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조금 더 높아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부디 본인 보유 종목들 잘 대응하셔서 하락장 현명한 대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