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29일 오늘의 증시현황(남북경협주 강세)

by 주소남 2019. 3.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의 마지막 날, 오늘의 증시현황은 대체적으로 나아지는 중입니다.

    오전장 한 때, 지수가 밀리면서 하락종목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났지만, 현재 정오를 조금 지난 시점,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단,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기 때문에 체감상 하락장으로 느끼는 분들도 더러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재개와 남북정상회담 정례화를 추진하고, 4월중 한미정상회담을 한다는 소식에 남북경협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중국의 획기적 제안으로 돌파구를 보일지 모른다는 기대감에 미국 뉴욕증시는 상승했지만, 유럽증시는 여전한 브렉시트 우려에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3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6%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에서는 영국과 독일을 비롯하여, 라트비아, 스위스 등의 증시가 상승했지만,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그리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하락세를 보인 국가들이 더 많이 보입니다.

    반면에 오늘 아시아증시 흐름은 나쁘지 않습니다. 장중 한 때, 지수 하락을 보이긴 했지만 우리나라 지수도 어느 정도 회복되어 빨간불이 켜졌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상승중입니다.

    특히 중국과 홍콩증시가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어,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전반적으로 불어오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여전히 최근 하락추세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어제 종가기준으로 7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현재 75일 이동평균선에 지수가 걸려,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지켜줄지 체크해봐야겠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3% 상승한 2135.0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31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40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양호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남북경협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건설업종과 비금속광물, 기계, 섬유의복 등 경협주와 관계가 깊은 업종들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업종이 많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통신, 보험 업종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

    코스닥지수도 여전히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1% 상승한 721.9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지만, 시초가 대비 내려오면서 음봉 캔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 장중 -0.72%까지 하락하면서 75일 이동평균선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는데, 다음주 초 이를 지지해 다시 반등에 성공할지, 아니면 이탈 후 하락 조정이 더 이어질지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 없이 상승 505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679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비교적 영양가 없는 장에 해당합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락 업종을 비롯하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종이목재, 비금속, 통신서비스, 금속, 건설, 신성장기업, 유통 업종은 강세를 보이는 반면, 전기전자, 섬유의류, IT부품, 정보기기, 디지털, 화학, IT H/W,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업종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보이는 테마는 남북경협주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 재개, 남북정상회담 정례화 등을 추진하면서 그동안 힘을 잃고 조정을 보이던 대북경협주가 다시 한 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부제철을 비롯하여 아난티, 현대건설우, 일신석재, 일성건설, 도화엔지니어링, 용평리조트, 부산산업, 중앙오션, 인디에프 등 그동안 대북주로 주목받았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힘을 잃었던 증시를 어느 정도 받쳐주고 있습니다.

    오늘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이 보여, 체감상 하락장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하루입니다.

    3월의 마지막 날 부디 오후장은 이보다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늘어나, 기분 좋게 마무리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3월 한 달간 고생 많으셨고, 4월 한 달은 더 좋은 투자 하시길 바라면서 3월 29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