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5일 식목일인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은 soso 한 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있기는 하지만, 기관투자자의 매수세와 코스피에서는 외국인투자자까지 매수세르 보이고 있어, 지수가 조금씩 밀리더라도 어느 정도는 버텨주고 있습니다.
전날 저녁 식목일을 앞두고 우리나라에 국가재난이 발생했죠. 바로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속초와 동해까지 비교적 넓게 번지면서 한명의 사망자도 발생했고, 추정할 수 없는 대규모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축구장 350개 규모, 거의 여의도면적 정도가 불탔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산불 관련주나 소방, 재난안전 관련주들이 장 초반 괜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바이오, 동양네트웍스 등 첨생법 법안 통과 지연에도 불구하고 바이오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비교적 좋지 못했습니다. 다만 트럼프와 시진핑의 미중 무역협상이 한 달 안내 합의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낙폭을 줄였습니다.
전날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4%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0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1% 상승하면서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어제는 유럽증시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독일과 이탈리아의 경기부진 소식에 상승랠리를 펼치던 유럽증시가 대부분 어제는 조정을 보인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중국과 홍콩, 대만 증시 등이 청명절 연휴로 증시 휴장임에 따라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만 개장한 가운데, 한일 증시는 강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흐름이 좋았던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괜찮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교적 강했던 매물대 저항을 돌파해 현재 전일 대비 +0.02% 상승한 2207.03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6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395종목 등 지수가 조금씩 빠지고는 있지만 상승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비교적 잘 버텨준다는 느낌이 듭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계 업종을 비롯하여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증권 업종 등이 비교적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 전기가스, 의약품, 음식료, 전기전자, 통신, 화학, 서비스 업종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동양네트웍스(03079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동양네트웍스의 자회사인 독일 면역 항암제 개발사인 메디진이 사이토반트와 고형암 치료법 TCR-T(T-Cell Receptor) 및 수지상세포 백신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데, 초반 +0.09% 상승하면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25% 하락한 749.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6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63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그래도 체감상 크게 밀리는 느낌은 아직까지는 없는 것 같네요.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락, 통신장비, 운송, 화학, 기타제조, 건설, 전기전자, 금융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반면 신성장기업, 제약, 정보기기, 방송서비스, 종이목재, 통신방송, 기타서비스 업종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도 현재 상한가가 한 종목나왔습니다. 엔터주인 판타지오(032800)가 현재 이시간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언론에 뚜렷한 이유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전날 일어난 국가 재난급 산불로 인해 산불 관련주가 이슈인데, 사실 산불은 자주 발생하지 않는 재료이다보니 관련 테마군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소방 관련주나 조림산업 관련 주식들이 장 초반 일부 강세를 보였다가 현재는 대부분 시초가 대비 많이 내려와있습니다.
현재 시장 변동성을 줄인 상태에서 조금씩 줄다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밀리다가도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4월 첫 주의 마지막 금요일, 부디 상승하면서 마감하기를 바라면서 4월 5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