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2019 코스닥 상장폐지 예상종목 리스트(Feat. 투자주의 환기)

by 주소남 2019. 5. 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근로자의날 증시 휴장으로 인해 오늘 주식시장이 열리지는 않았지만, 어제 코스닥 시장에서 새롭게 지정된 28개의 투자주의 환기 종목이 발표되었습니다.

    투자주의 환기 종목은 2019 코스닥 상장폐지 예상종목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관리종목 지정 우려나 상장폐지 우려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지정하는 투자주의 환기종목은 영업이나 재무, 경영 등에 관한 계량적, 비계량적 변수 등을 고려하여 기업부실위험 선정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매년 5월 최초 매매일에 지정됩니다.

    즉, 5월2일 내일부터 아래 새롭게 지정된 28개의 코스닥 기업들과 재지정된 7개의 기업들이 2019 코스닥 투자주의 환기 종목으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한국거래소

    참고로 투자주의 환기 종목 검색은 KRX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메뉴에서 시장정보 - 투자참고 - [30012]투자주의 환기종목 메뉴로 들어가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거래소 직원들도 쉬기 때문에 아직 새롭게 반영된 투자주의 환기 종목은 검색되지 않네요.

    투자주의 환기 종목

    새롭게 2019년 5월 투자주의 환기 종목으로 지정된, 소위 말하면 상장폐지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진 기업들의 명단입니다.

    한국거래소는 코스닥시장 1332개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투자주의 환기종목' 정기 변경을 실시했는데, 정기 지정에만 지정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사유가 발생한다면 수시로 지정됩니다.

    특히 위의 종목들 중 셀바스AI, 에이앤티앤, EMW, KD건설, KJ프리텍, 경남제약, 데코앤이, 라이트론, 바른전자, 바이오빌, 솔트웍스, 에스에프씨, 케이씨티, 영신금속, 이엘케이, 지와이커머스, 지투하이소닉, 캔서롭, 케어젠, 코다코, 코렌텍, 크로바하이텍, 파인넥스, 포스링크, 피앤텔, 화진, 차이나그레이트 등은 이미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상태입니다.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지정되면 여러가지 제재가 가해지게 되는데, 경영권 변경이나 제3자배정 증자 등에 규제가 붙습니다.

    재지정 종목

    투자주의 환기 종목으로 재지정된 기업들도 있습니다. 모다를 포함한 7종목인데, 사실상 에프티이앤이 같은 경우는 현재 정리매매 종목이기 때문에 6종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재지정된 기업은 모다와 에스마크, 에프티이앤이, 와이디온라인, 코너스톤네트웍스, 코드네이처, 파티게임즈 등으로 게임주들이 여럿 보이는 것이 조금 의외네요.

    지정해제 종목

    이번 2019 코스닥 상장폐지 예상종목 리스트에서 제외된 종목들도 있습니다. 바로 투자주의 환기 종목에서 제외된 종목들인데, 리켐과 UCI, 감마누, 디에스케이, 수성, 에스제이케이, 엠벤처투자, 이에스에이, 재영솔루텍, 한솔인티큐브, 현진소재 등은 내일부터 투자주의 환기 딱지를 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