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차트 매물대 차트보는법(Feat. 제이준코스메틱 사례)

by 주소남 2019. 5.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차트 중에서 매물대 차트보는법을 초보자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제이준코스메틱 사례를 들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주식 매물대차트는 제가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장 크게 추세와 매물대를 살펴보는데, 간혹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다거나,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더라도 매물 저항에 막혀 주가가 더이상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매주 포스팅하는 관심종목들 중 일부도 매물대 저항을 돌파만 한다면, 어느 정도 단기 시세가 분출될 수 있는 종목들이 여럿 있습니다.

     

    매물대차트 설정

    우선, 본인의 HTS나 모바일MTS에서 매물대 설정을 해야 매물대 흐름을 볼 수 있겠죠.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차트 유형에 매물차트를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고, 차트 환경설정에서 매물대 개수나 비율 및 거래량 표시 설정 등의 기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매물대 차트 설정을 아무 것도 설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매물대 개수가 7~10개 정도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제 경우에는 조금 더 세분화해서 보기 위하여 10개로 늘려 체크해 놓고 대응하는 편입니다.

    미래에셋대우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M-STOCK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매물대 차트 설정이 가능하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증권통 어플에서도 매물대 차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증권통

     

    증권통 차트 보는 곳에서 위에 렌치 모양으로 된 곳을 선택하면 차트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이 곳에서 매물대차트 설정에 진입해 매물대차트 표시에 체크를 해 두면, 증권통의 주식차트에서도 매물대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매물대차트는 본인이 보는 기간동안의 거래량 움직임이라고 보면 좋은데, 어느 구간에서 매수나 매도의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저처럼 일봉차트상 100일 동안의 차트만 본다면 매물대는 100일 동안 거래된 거래량이 어느 곳에 집중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지와 저항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를 분석할 때, 매물대가 절대적인 지표는 될 수 없지만, 돌파와 이탈 때는 '변동성이 강해진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물론, 각 차트의 추세선이나 거래량, 여러 정황까지 종합해야겠지만, 일반적인 주식의 매물대 돌파나 이탈은 강한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급락한 제이준코스메틱 사례를 보면서 매물대 차트보는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준코스메틱

    위의 차트는 제이준코스메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번주 월요일까지의 차트인데, 우선 단기 추세는 하락이지만 매물대가 10000 부근까지 위치해 있습니다.

    주가가 10000원 부근이라는 것은 심리적인 힘이 강합니다. 1만원이라는 가격대와 한 틱 차이인 9990원은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보통 1만원 아래로 주가가 빠질 때는 투자심리가 무너지는 경향이 짙습니다.



     

    매물대 지지라인이라도 두텁다면 모르겠지만, 위의 차트를 보면 10000원 부근까지 최근 100거래일동안의 거래량 중 약 12.07%의 비중 정도만 지지선으로 잡혀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다는 이야기이고, 이 매물들이 1만원의 심리 지지라인을 이탈한다면 쏟아지게 된다는 것이죠.

    자, 그렇다면 제이준코스메틱의 화요일 주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제이준코스메틱 차트

    제이준코스메틱은 다음날 마스크팩 제조부문을 물적분할한다는 소식에 전일 대비 -17.64% 하락하면서 신저가를 기록합니다.

    심리적인 지지라인이었던 1만원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면서 투자심리가 무너진 탓에, 변동성이 강해졌고, 하락으로 이어진겁니다. 반대의 사례를 보도록 할게요.

    국일제지

    위 차트는 최근 핫한 국일제지의 상한가 이전 차트입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이정도까지의 차트를 보고 제 개인적으로 분석한다면 아마도 1215원 부근까지 위치한 매물대 저항을 돌파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진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평소의 국일제지라면 돌파가 쉽지 않았을텐데, 놀랍게도 국일제지가 자회사인 국일그래핀이 구글과 엮이면서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만한 재료가 생겼고, 결국 다음날 상한가로 이 매물 저항을 소화하게 됩니다.

    이 때, 매물대 저항을 돌파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한 번 튀고 말 재료는 아니다"라고 생각은 했는데, 무서워서 매매는 못하겠더군요.

    국일제지 차트

    결국 저항이었던 1215원을 넘어선 이후에는 계속된 상승 흐름이 나와 현재 주가와 엄청난 괴리가 생겼을 정도입니다. 이처럼 매물대 저항을 돌파한다는 것은, 향후 주가 변동성에 도움을 줍니다. 방향이 위인지, 아래인지는 몰라도 변동성이 강해지는 경향이 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렇게 매물대 차트보는법을 익혀둔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봉차트상 매물대 파악 뿐만 아니라, 주봉이나 월봉차트에서도 중장기 매물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면, 차트 보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주 제 관심종목인 신풍제약 차트를 하나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풍제약

    위의 차트는 신풍제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매물대 설정을 해 놓았는데, 매물대 차트상 8160원 위로는 저항이 강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주가가 조금만 더 상승하여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장중에라도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어,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수 있는 기술적인 모멘텀이 됩니다.

    물론, 주가가 이를 돌파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오히려 저항으로 인식해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주가는 하락하겠죠.

    하지만 최근 꾸준히 거래량을 붙이면서 돌파하려는 시도가 보이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매물 저항을 돌파한다면,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라고 보아 우선 관심종목으로 체크는 해 놓은 상태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매물대 차트가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다른 지표나 차트와 함께 보았을 때, 우선순위에서 배제할 수는 없는 차트이기 때문에, 꼭 본인의 차트에 매물대 차트를 체크해 놓고 차트보는법을 계속해서 연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요즘엔, 세력도 이 매물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매물대를 역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러한 부분들은 본인이 공부하면서 유의해서 봐야 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