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투자경고 종목 확인 방법과 해제일은?(Feat. 현대바이오)

by 주소남 2019. 5. 13.

목차

    여러분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투자 경고 종목 지정' 공시를 이따금씩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급등하는 주식에서 주식 투자경고를 볼 수 있는데, 제가 보유하고 있는 현대바이오 역시 현재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투자경고 확인 방법과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후 해제일은 어떤 식으로 결정되는지 현대바이오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경고

    주식 투자 경고 종목이란?

    - 특정 종목의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경우 투자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한국거래소에서는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과거에는 감리종목이나 이상급등종목으로 불림).

    가수요를 억제하고 주가 급등을 진정시키는 등 시장 안정화를 위한 조치.

     

    주식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되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있습니다.

    1. 해당 종목을 매수할 경우 위탁 증거금 100% 납부.

    2. 신용융자로 해당 종목을 매수하지 못함.

    3. 대용증권으로 인정되지 않음(코넥스 제외).

    4. 추가적인 주가 급등시 매매거래정지 및 투자위험 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음.

     

    현재 주식시장에는 과연 몇 종목의 투자 경고 종목이 있을까요? 이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 캡쳐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 http://www.krx.co.kr/main/main.jsp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시장정보 - 투자참고 - [80049]투자경고종목 메뉴로 진입합니다.

    투자경고종목 검색

    그럼 위와 같이 현재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5월 13일 기준, 주식시장에서 투자경고 종목으로 분류된 종목은 총 12종목으로, 시장에서 핫한 종목들은 이곳에 모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위 종목들 중 엘리비젼과 옐로페이, 이엔드디, 티에스아이 등은 코넥스 종목이고, 나머지는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입니다.

     

    한진 그룹 지배구조 문제로 인해 금호산업우와 한화우 등이 요즘 변동성이 강하고 그 외에도 동원시스템즈우와 국일제지, 현대바이오, 진흥기업2우B, 크리스탈신소재, 엑사이엔씨 등의 종목들도 차례대로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의 투자 경호 해제일도 확인할 수 있는데, 보통 공시를 보면 판단일이나 관련 날짜가 있을겁니다. 현대바이오의 투자경고 공시를 보면서 조금 더 자세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바이오 투자경고해제 요건

    위의 캡쳐 화면은 현대바이오의 최근 5월 2일 투자경고종목 재지정 공시입니다. 지정 사유와 이후 매매거래정지요건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며, 해제 요건까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주식투자 경고 해제일을 알기 위해서는 해제 요건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겠죠. 현대바이오의 해제요건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판단일(T)의 종가가 5일 전날(T-5)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

    ② 판단일(T)의 종가가 15일 전날(T-15)의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

    ③ 판단일(T)의 종가가 최근 15일 종가중 최고가

    하나하나 대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판단일이란, 5월 3일부터 계산하여 10일째 되는 날 이후의 날이기 때문에 거래일만 따져보면 10일째 되는 날은 5월 16일입니다.

    10일째 되는 다음 날이니 5월 17일이 판단일이 되는데, ①의 경우, 현대바이오의 5월 17일 종가가 5일 전인 5월 10일 종가인 14300원의 60%인 22900원(22880원이지만 50원 단위이기 때문)을 넘지 않아야합니다.

    ②의 경우 판단일인 5월 17일의 종가가 15일 전날인 4월24일(5월1일, 6일 휴장으로 제외)의 종가인 11200원보다 100% 이상 상승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22400원을 찍어서는 안됩니다.

    ③의 경우 판단일인 5월 17일 종가가 최근 15일 종가 중 최고가가 아니어야 투자경고종목에서 해제됩니다. 그럼 ①②③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판단일(T)의 종가가 5일 전날(T-5)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

     - 5월 17일 금요일 종가가 22850원 이하 여야함.

    ② 판단일(T)의 종가가 15일 전날(T-15)의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

     - 5월 17일 금요일 종가가 22350원 이하 여야함.

    ③ 판단일(T)의 종가가 최근 15일 종가중 최고가

     - 5월 17일 금요일 종가가 현재로서는 18400원을 넘지 않아야함

     - 단, 아직 4거래일이 남았고, 18400원은 유동적. 예를 들면 앞으로 남은 5거래일 동안 18400원을 넘어서는 종가가 나올 경우, 그 최고가가 판단 기준이 되며, 목요일 최고점을 찍고 금요일 하락할 경우, 해당되지 않음.

    쉽게 풀어쓴다고 풀어써보았는데, 이해가 갈지 모르겠습니다. 현대바이오 같은 경우 투자경고 종목에서 해제되기 위해서는 이번주 금요일 위의 ①②③ 중 하나라도 걸리지 않아야 합니다.

    ①②번은 더 낮은 2번과 겹치기 때문에 우선 확정인 것은 무조건 22350원을 넘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다. ③번은 유동적입니다. 아직 판단일까지 5거래일이 남아있고, 최고가가 갱신될 수도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18400원을 넘지 않아야 하지만 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투자경고해제

    주식 투자경고 종목에서 해제된다고 하여, 바로 일반 종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해제일 당일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되어 한국거래소의 관리 대상이 되고, 이후 투자주의종목 해제 요건에 맞는다면 투자주의가 해제됩니다.

    보통 급등주에서는 투자경고를 줄여서 투경, 또는 은어로 훈장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하는거죠.

    최근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국일제지 같은 경우 투자경고종목 지정 이후에도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의 강세로 한 차례 거래정지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상 주식 투자경고 확인 방법과 해제일을 알아보는 법을 현대바이오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의 자료가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