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코스닥 150 편입종목 검색하기 Tip

by 주소남 2019. 5.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스닥 150 편입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150 종목은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기존의 코스닥 스타지수나 코스닥 프리미어지수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수로, 쉽게 말해 코스닥의 대표하는 150종목을 지수화해 표현한 것입니다.

    주로 6개월에 한 번 정기 변경과 기업의 특정사유 발생시 변경이 가능한데, 코스닥 150 편입종목은 특례편입이 가능하고, 정기심사일 기준 최근 15영업일의 일평균시가총액 순위가 코스닥 전체 보통주에서 상위 50위 이내일 경우 편입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코스닥 150에 편입될 예상 종목은 강스템바이오텍을 비롯한 열 종목으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코스닥150으로 선정된 종목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첫 번째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HTS에서 종목검색으로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1.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코스닥 150 종목 검색하기

    우선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http://www.krx.co.kr/main/main.jsp 접속 후, 메뉴의 시장정보 - 지수 탭의 주가지수 - [20012] KOSDAQ시리즈로 진입합니다.

    코스닥 150

    왼쪽에서 주가지수 탭을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여러 지수들이 나오는데, 이 곳에서 코스닥 150을 선택하면 코스닥 150에 속한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아래 화면에서 '구성종목' 탭을 선택하고, 조회일자를 하루 전 정도로 맞추어 놓으면, 코스닥 150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

    2. HTS에서 종목검색으로 코스닥 150 편입종목 검색하기

    HTS에서도 손쉽게 클릭 몇 번만에 코스닥 150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를 기준으로 설명할텐데, 대부분 HTS의 종목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코스닥 150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HTS

    우선 미래에셋대우 HTS 메뉴 중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을 선택하여 종합종목검색 창을 띄웁니다.

    종합종목검색

    왼쪽에서 대상지정을 누르면, 아래 메뉴 중 코스닥이 보이는데, 코스닥 업종 드롭박스를 내리면, 아래 KOSDAQ150이 보입니다. 이를 선택하고 일괄검색을 누르면 코스닥 150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검색

    또한 대상지정 - 지수종목을 선택후 오른쪽 지수종목 드롭박스를 눌러보면 KOSDAQ 150이 있는데, 이를 선택후 일괄검색을 누르면 코스닥 150 종목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