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Feat. 2019 무료 이벤트)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Feat. 2019 무료 이벤트)

이전 국내 주식 수수료와 세금을 이해해 보자(Feat. 유관기관제비용) 포스팅에서 주식 수수료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알겠지만,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증권사의 수수료만 면제 되는 것으로, 유관기관제비용이나 세금 등은 제외되지 않습니다.

즉, 증권사 수수료는 무료라고 볼 수 있지만, 세금과 유관기관제비용은 꼭 내야하는 돈이기 때문에, 증권사 수수료와는 혼돈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주식수수료

개인투자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증권사 20곳의 주식 수수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PC의 HTS(Home Trading System) 주식 수수료나 MTS(Mobile Trading System) 수수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아래 글을 자세히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코스피와 코스닥 수수료 기준으로 작성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리고, 현재 2019년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들은 별도로 표시(★)했습니다.

1. 키움증권(★)

키움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키움증권 홈페이지>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4년 연속 1위 증권사인 키움증권 수수료는 HTS와 모바일 키움증권 영웅문S 모두 거래수수료는 0.015%입니다.

주식 수수료 징수는 종목별 매수/매도를 기준으로 하고, 동일 종목의 분할매매시에는 매수별, 매도별 체결합계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현재 키움증권은 비대면계좌 개설 시 4만원을 지급해주는 이벤트와 함께 신규/휴면고객에게 최대 6개월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5월 30일까지)

 

2. 미래에셋대우증권(★)

미래에셋대우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미래에셋대우증권 홈페이지>

미래에셋대우증권의 수수료 체계는 다른 곳에 비해 조금 복잡합니다. 대우증권이 미래에셋증권에 흡수 합병되면서 미래에셋대우증권이 되었고, 영업점이나 다이렉트 계좌 개설시 수수료가 다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현재 다이렉트로 가입할 경우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HTS와 MTS 일률적으로 0.014%의 수수료를 적용합니다. 신규로 영업점에서 가입할 경우 일률 적용으로 0.14%의 수수료과 부과되기 때문에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미래에셋대우 수수료

기존의 미래에셋대우 고객의 경우 금액별로 주식 수수료가 위와 같이 부과되며(HTS, MTS 동일), 기존 미래에셋증권 고객의 경우 HTS나 WTS의 경우 일률적으로 0.029%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모바일의 경우 0.01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미래에셋대우를 이용할 경우에는 HTS보다는 모바일로 거래하는 것이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현재 비대면 계좌개설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다이렉트 비대면 계좌 개설 시 2025년 말까지 국내 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 무료(유관기관비용 제외) 이벤트와 함께 최초 신규 고객 최대 2만원 계좌 지급 이벤트, 타사주식 입고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3. 삼성증권(★)

삼성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삼성증권 홈페이지>

삼성증권 주식 기본 수수료는 조금 비싼 편인데, 선택수수료 제도와 함께 수수료 무료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

기본적인 수수료는 거래금액 별로 다르며, 1천만원 미만일 경우 0.147364%+1500원으로 HTS와 모바일 거래 모두 동일합니다. 3억원 이상일 경우 0.077364%로, 앞선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대우보다는 비싼 편에 속합니다.

삼성증권 선택수수료

하지만 삼성증권은 선택수수료제도가 있습니다. 수수료 무제한 서비스나 고객우대 서비스, 추천종목우대 서비스 등 기간제로 수수료를 일정 금액 지불 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서증권은 현재 신규/휴면고객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유관기관제비용을 제외한 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올해 6월 말까지 예정)

4. 대신증권(☆)

대신증권 매매수수료

대신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출처 : 대신증권 홈페이지>

대신증권 주식 수수료도 HTS의 경우 금액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가장 표본 구간이 많은 500만원 초과 1천만원 이하의 경우 0.1472959%+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모바일이나 ARS의 경우 거래금액에 관계 없이 0.1972959%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대신증권은 특이하게 신규고객 이벤트는 없지만 최근 6개월간 대신증권에서 주식거래를 하지 않은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신청시 3년간 주식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19년 12월 31일까지)

또한 해외주식 거래하기에 좋은 증권사인데, 미국 주식 수수료가 0원이고(유관기관수수료 제외), 환전수수료 70% 할인 및 축하금 이벤트까지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매매수수료

뱅키스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영업점이나 비대면 개설 시 계좌 관리점을 한국투자 영업점계좌로 선택한 경우 금액별로 주식 수수료가 다릅니다.

HTS와 MTS 동일하며, 3백만원 이상 ~ 3천만원 미만의 경우 0.127296%+1500원의 주식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반면 한국투자증권 제휴 은행 고객 전용 주식 투자 브랜드인 뱅키스로 가입할 경우 주식과 선물옵션 최초 신규계좌 1개월 거래수수료 무료 및 HTS나 홈페이지, 모바일 자체 어플리케이션에서 일률적으로 0.0142%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한국투자증권도 현재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 중으로, 4월 30일까지 스마트폰으로 주식 신규 개좌를 개설하면 평생 무료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매매수수료

NH투자증권 수수료

<출처 : NH투자증권 홈페이지>

NH투자증권의 경우 HTS와 MTS의 거래 수수료가 다른데, 홈페이지나 HTS, NH트레이더, 스마트인베스터 약정형서비스 등의 온라인 매매는 거래 금액 별로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며,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표본 구간이 많은 500만원~1000만원 사이의 경우 0.1541639%+12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모바일이나 스마트폰 거래의 경우 2백만원을 기준으로, 0.1971639%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2백만원 미만일 경우 여기에 500원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7.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매매수수료

<출처 :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신한금융투자는 HTS와 WEB(태블릿PC포함) 수수료와 모바일 수수료에 차이를 두었는데, 모바일 주식 수수료의 경우 거래 금액에 관계 없이 매매금액의 0.1891639%이고, HTS와 WEB의 경우 3백만원 초과, 3천만원 이하 거래서 0.1391639%+2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신한금융투자 역시 현재 신규/휴면고객 대상으로 주식투자 평생무료 수수료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중이니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KB증권(★)

KB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KB증권 홈페이지>

KB증권은 HTS와 홈페이지의 경우 1천만원 미만시 0.1573%+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모바일 트레이딩의 경우 거래금액에 상관 없이 0.1973%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KB증권 역시 비대면 계좌 개설시 온라인 주식 수수료 10년 무료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하며 이 외에도 공기청정기 100대 추첨, 최대 7만원 PAY백 및 최대 현금 1,010만원 지원 등의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9. 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매매수수료

<출처 : 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의 경우 HTS와 MTS 모두 거래금액 별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는데, 거래금액이 클 수록 수수료가 적어지는 구조입니다.

1천만원이상~3천만원 미만의 경우 0.134%+1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은행이나 비대면개설 온라인 계좌의 경우 50만원 이상 0.1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10. SK증권(☆)

SK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SK증권 홈페이지>

SK증권의 경우 HTS와 MTS 모두 금액별로 차등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500만원 초과~1천만원 이하 구간에서는 0.14%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거래금액이 커질 경우 수수료가 적어지는 구조입니다.

SK증권의 경우 중국주식 무료수수료 이벤트를 6월 21일까지 진행중입니다.(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11. IBK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IBK투자증권 홈페이지>

IBK투자증권의 경우 HTS와 홈페이지, 모바일 트레이딩의 경우 0.1%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는 없습니다.

12.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유안타증권 홈페이지>

유안타증권의 경우 약정금액에 따라 주식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는 시스템이고, 은행 연계의 경우 0.014%, 모바일 트레이딩의 경우 0.1%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자사의 유료 서비스인 My tRadar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모바일 수수료가 0.15%까지 떨어집니다.

13.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KTB투자증권 홈페이지>

KTB투자증권 수수료는 HTS와 홈페이지, 스마트폰의 경우 0.015%의 수수료가 부과되어, 비교적 저렴한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중인데, 비대면 계좌개설 시 온라인 주식매매수수료 평생 무료에 신용대출 이자율이 연 2.99%(최장 3개월) 이벤트가 상시 진행중이고, KTB와이드론을 통해 최저등급 주식도 신용대출이 가능한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14.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한화금융투자 홈페이지>

한화금융투자 수수료는 HTS, 홈페이지의 경우 매매금액 합산 기준 별로 수수료가 상이하며, 위와 같습니다. MTS 수수료의 경우 0.15%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15. 교보증권

교보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교보증권 홈페이지>

교보증권 수수료의 경우 HTS나 WEB을 통한 매매시 매매금액 별로 수수료가 상이하며, 1천만원 이상 ~ 3천만원 미만의 경우 0.1292%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모바일 거래의 경우 0.1492%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2백만원을 기준으로 미만일 경우 500원의 추가 수수료가 있습니다.

교보증권의 경우 현재 로보서비스 무료 이벤트와 해외주식 매매수수료 인하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6. 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현대차증권 홈페이지>

현대차증권 수수료의 경우 HTS의 거래금액 차등별 수수료가 부과되며, 위와 같습니다. 모바일 트레이딩 수수료의 경우 매매금액과 상관 없이 일률적으로 0.1981%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17.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

유진투자증권 수수료는 비대면, 방문, 은행개설계좌 HTS와 모바일(smart챔피언) 기준, 0.01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영업점 개설의 경우에는 금액별로 수수료가 차등부과되는데, 500만원 초과시부터 0.13% 이하로 수수료가 낮아져 좋아보이긴 하지만, 현재 비대면 계좌 개설 시 국내주식 10년 + 해외주식 5년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 118만원 캐시백 이벤트 중이니 영업점 방문 보다는 비대면 계좌 개설이 조금 더 이득일 듯 싶습니다.

18. 신영증권

신영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신영증권 홈페이지>

신영증권 수수료는 e-PlanUp 종합 HTS를 이용할 경우 코스피는 0.0991639%, 코스닥은 0.0997330%의 수수료를, MTS의 경우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0.0991639%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19.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 매매수수료

<출처 : DB금융투자 홈페이지>

DB금융투자 수수료의 경우 홈페이지나 HTS, MTS, ARS 모두 거래금액별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며, 위와 같습니다. 1백만원 초과 ~ 1천만원 이하의 경우 0.149164%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DB금융투자를 이용한다면 DB990 정액제 서비스나 MTS990 정액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꿀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B금융투자는 거래 수수료 이벤트는 없지만 스피드메이트나 핀카 제휴 이벤트 등을 진행중입니다.

20. 하이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출처 : 하이투자증권 홈페이지>

하이투자증권 매매 수수료는 HTS와 WTS, 모바일 모두 동일하며, 거래대금별로 상이합니다. 거래대금 500만원 이상 거래시 0.0972%의 주식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6월 20일까지 비대면 계좌 개설을 완료한 최초 신규 또는 휴면 고객에게 온라인 주식거래 수수료 100년 무료의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