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Ver.2(Feat. 2020 무료 이벤트)

by 주소남 2020. 2. 13.

목차

    2021년 1월 7일 기준, 새로운 버전의 주식수수료 비교 총정리 포스팅(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Ver.3(2021 무료 이벤트))을 작성했습니다.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Ver.3(2021 무료 이벤트)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

    kakao777.tistory.com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제 블로그 게시글 중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Feat. 2019 무료 이벤트) 포스팅을 보시면 우리나라 대표 증권사 20곳의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4월쯤 작성한 자료인데, 대부분 증권사의 수수료는 비슷하게 동일하지만, 수수료 무료 이벤트 하는 곳이 변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대표 증권사 20곳의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포스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주식 수수료 비교

     

     

    주식 수수료에 대한 기본 개념은 국내 주식 수수료와 세금을 이해해 보자(Feat. 유관기관제비용)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는데, '주식 수수료 무료'라는 말을 쉽게 이야기하면 증권사의 수수료만 면제되고 유관기관제비용이나 세금 등은 제외되지 않기 때문에, 주식 수수료 체계를 체크하고 아래 자료를 보면 더욱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주식 수수료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현재 2020년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들은 증권사 이름 옆에 별도로 표시(★) 했습니다.

     

    1. 키움증권(★)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키움증권 홈페이지>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점유율 15년 연속 1위 증권사인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는 지난 2019년과 마찬가지로 PC HTS와 모바일 키움증권 영웅문S 모두 0.015%입니다.

     

     

     

    참고로 주식 수수료는 종목별 매수/매도를 기준으로 하며, 동일 종목의 분할매매시에는 매수별, 매도별 체결 합계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 이벤트

    <출처 : 키움증권 홈페이지>

     

    현재 키움증권은 신규고객에게 1개월간 매매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개월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에 비해 혜택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2. 미래에셋대우증권(★)

    미래에셋대우 주식 수수료

    <출처 : 미래에셋대우증권 홈페이지>

     

    미래에셋대우증권은 수수료 체계가 조금 복잡한데, 가장 기본적인 다이렉트로 가입한다면 국내 주식 수수료는 0.014%로 키움증권보다 0.001% 가량 저렴합니다. 현재 제가 조사한 20곳 중 주식 수수료가 가장 싼곳 입니다.(무료 이벤트 제외시)

     

    단, 영업점에서 가입할 경우, 0.49%로 주식 수수료가 크게 오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미래에셋대우증권을 이용해 주식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은 다이렉트로 가입해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주식 수수료 무료

    <출처 : 미래에셋대우증권 홈페이지>

     

    현재 2020년 기준, 미래에셋대우증권이 무료 이벤트를 가장 통 크게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은 최초 신규 고객에게 2025년말까지 국내주식 거래 위탁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며, 3만원 지원금, 미션 달성시 스타벅스 커피 증정, 타사 주식 순입고시 최대 200만원 지급, 입고 누적 TOP 5 고객 최대 50만원 지급 등 굉장히 통 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삼성증권(★)

    삼성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출처 : 삼성증권 홈페이지>

     

    삼성증권은 거래금액별로 수수료를 책정합니다. 1천만원 미만 거래일 경우 0.147216%+1500원의 주식 수수료가 부과되며, 5천만원 미만일 경우 0.127216%+3000원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상대적으로 위의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대우증권에 비해 주식 거래 수수료가 비싼 편인데, 삼성증권은 '선택 수수료'를 적용하여 차별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증권 홈페이지>

     

    삼성증권은 가입기준 주식자산 1억원 이상일 경우 선취 수수료 0.6%를 낼 경우, 90일동안 온라인 주식거래 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합니다. 자산이 1억원 이상이고, 단타매매를 자주 한다면 수수료무제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계투자우대서비스와 고객우대서비스, 추천종목우대 서비스, 종목선택 우대 서비스 등 다른 곳과 차별화된 서비를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출처 : 삼성증권 홈페이지>

     

    삼성증권도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신규, 휴면고객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온라인 국내주식 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중이고, 이벤트 기간은 올해 6월 말까지로 공지되어 있습니다.

     

    4. 대신증권

    대신증권 수수료
    대신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대신증권 홈페이지>

     

    대신증권 주식수수료는 PC HTS일 경우 금액별로 차별을 두는데, 1천만원 초과 3천만원 이하의 경우 0.1372959%+1,200원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되며, 모바일 CYBOS Touch의 경우 거래금액에 관계 없이 0.1972959%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아쉽게도 대신증권은 현재 진행중인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가 없습니다.

     

    5.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한국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영업점이나 비대면(스마트폰) 개설 시 계좌관리 지점을 '한국투자증권 영업점계좌'로 선택하면 영업점 주식 수수료 체계로 인해 주식 거래 수수료가 비싸집니다.

     

    반면에 뱅키스로 주식 계좌를 개설 할 경우 HTS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모두 0.0140527%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거래 수수료 자체는 저렴한 편입니다.

     

    한국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무료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현재 한국투자증권은 주식, 선물옵션 최초 신규계좌 1개월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설일로부터 1개월 기준이며 별도 이벤트 기간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6.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NH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출처 : NH투자증권 홈페이지>

     

    NH투자증권은 HTS 매매 거래 시 거래 금액에 차등을 두어 수수료를 책정하는데, 1천만원 ~ 3천만원 미만의 경우 0.1341639%+1,500원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모바일과 스마트폰으로 주식 거래시에는 200만원 이상 시 0.1971639%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상대적으로 주식 거래 수수료가 높은 편이며,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현재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무 수수료

     

    NH투자증권은 모바일증권 나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카카오뱅크 등과 연계하여 계좌 개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무 수수료는 나무 앱에서 모바일 계좌 개설시 정률 수수료 0.01%가 적용되고,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연계 증권계좌 개설은 정률 수수료 0.015%가 적용됩니다.

     

    모바일증권 나무

     

     

    현재 모바일증권 나무는 2021년 1월 31일까지 나무 비대면 계좌개설을 완료한 최초 신규 고객에게 국내주식 위탁수수료 평생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주식 수수료

    <출처 :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신한금융투자는 HTS와 WEB으로 주식 거래를 한다면 체결 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고, 모바일로 거래할 경우 거래 금액에 관계 없이 매매금액의 0.1891639%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신한금융투자 주식 수수료 무료

    <출처 :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2020년 6월 30일까지 이벤트 대상 계좌를 개설한 신규, 휴면 고객에게 유관기관제비용을 제외한 국내주식 위탁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 KB증권(★)

    KB증권 수수료
    KB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출처 : KB증권 홈페이지>

     

    KB증권은 지점 가입의 경우 금액별로 주식 거래 수수료율을 적용하며, 비대면 계좌 포함 은행연계계좌는 HTS와 홈페이지는 0.015%, 모바일은 0.12%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적용하며, 상대적으로 모바일 거래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KB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출처 : KB증권 홈페이지>

     

    KB증권은 현재 비대면 증권계좌 개설 시 온라인 주식위탁수수료 10년 무료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이벤트 기간은 2월 29일까지 인데, KB증권은 관련 이벤트가 잦은 증권사 입니다.

     

    9. 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주식 거래 수수료

    <출처 : 하나금융투자 홈페이지>

     

    하나금융투자는 거래수수료 체계가 조금 복잡합니다. 구)대투증권에서 개설한 계좌와 차별을 두고 있고, 현재 비대면 계좌는 영업점 개설 계좌의 수수료율인 0.0141639%의 수수료가 책정됩니다. 비교적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10. SK증권

    SK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출처 : SK증권 홈페이지>

     

    SK증권은 거래 금액 별로 수수료 체계가 잡혀있는데, 1천만원 초과 ~ 5천만원 이하일 경우 HTS와 MTS(모바일앱) 모두 0.13%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11. IBK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

    <출처 : IBK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주식 거래 수수료는 비대면 계좌 개설 시 6개월간은 0.015%가 부과되지만, 6개월 적용 이후 직전 3개월 월 평균 주식 약정이 10억원 이상 되지 않는다면 기본 수수료율인 0.1%로 적용됩니다.

     

     

    IBK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출처 : IBK투자증권>

     

    기업은행을 통해 주식 계좌를 개설할 때도 6개월간 0.015%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적용받으며, 이후 유지 조건 충족 확인 등을 통해 주식 거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IBK투자증권은 은행 개설 계좌 신청 시 HOT-SAVE 수수료를 적용해 유지 조건을 충족할 경우 HTS와 홈페이지 주식매매수수료가 0.0125% + 500원으로 적용됩니다.

     

    12.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유안타증권 홈페이지>

     

    유안타증권은 주식 온라인 매매수수료를 영업점에서 계좌 개설 시 금액에 차등을 두어 수수료율을 적용하며, 당일 거래 금액이 300만원 이상만 된다면 0.065%의 수수료율을 적용 받습니다.

     

    또한 은행을 연계해 유안타증권 계좌를 개설한 투자자는 0.014%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적용 받습니다.

     

    유안타증권은 현재 국내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없지만, 해외 주식투자 수수료 무료 이벤트가 많은 증권사 중 하나입니다.

     

    13.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출처 : KTB투자증권 홈페이지>

     

    KTB투자증권의 경우 HTS와 스마트폰 모두 0.015%의 주식 거래 수수료 체계가 잡혀있는데,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KTB투자증권 무료 수수료

    <출처 : KTB투자증권 홈페이지>

     

    또한 KTB투자증권은 현재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경우 주식위탁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진행중이고, 더불어 주식 1주 100% 증정 이벤트와 종목추천 서비스와 세무 상담 무료 지원 서비스 또한 진행합니다.

     

    이벤트 기간은 2020년 3월 31일까지로 잡혀있는데, 보통 분기별로 계속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거의 상시 이벤트)

     

    14.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

     

    한화투자증권의 경우 HTS와 홈페이지를 통한 주식 거래시 금액 구간별로 수수료율이 다른데, 1천만원 이상 ~ 3천만원 미만일 경우 0.1375% + 1,500원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되며, MTS의 경우 전체 금액 구간 0.15%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되어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한화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무료

    <출처 :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

     

    단, 한화투자증권도 현재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5년 동안 유관기관 제비용을 제외한 위탁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타사 주식 입고 지원금 최대 200만원 혜택과 해외주식 온라인 최저 수수료(미국 0.1%, 중국/홍콩 0.2%), 각종 투자지원금 및 신용, 담보 상품 금리 할인까지 많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3월 30일까지 입니다.

     

    15. 교보증권

    교보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교보증권 홈페이지>

     

    교보증권은 HTS와 WEB 거래시 6구간으로 나누어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1천만원 이상 ~ 3천만원 미만일 경우 0.1292%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되며, MTS의 경우 2백만원 이상만 거래한다면 0.1492%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2020년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현재 진행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16. 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현대차증권 홈페이지>

     

    현대차증권은 온라인 거래시 거래금액 별로 4구간의 차별을 두어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역시 다른 증권사에 비해 비교적 수수료율은 높은 편입니다.

     

    17.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유진투자증권 수수료

    <출처 :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

     

    유진투자증권의은 영업점에서 개설 시, 구간별로 차등을 두어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1천만원 초과 3천만원 이하의 경우 0.12%의 비교적 높은 수수료를 적용 받습니다.

     

    비대면, 방문, 은행개설계좌 매매 수수료는 HTS와 WTS, 스마트폰(Smart챔피언) 모두 금액 차등 없이 0.015%의 비교적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 하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 수수료 무료

    <출처 :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

     

    유진투자증권은 현재 2월 29일까지 쏙쏙(비대면) 종합계좌 신규 개설 고객(+휴면고객 포함)에 한하여 주식 위탁매매수수료를 10년간 무료로 제공하며, 해외주식은 5년간 주식 수수료가 무료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8. 신영증권

    신영증권 주식 수수료
    신영증권 거래 수수료

     

    <출처 : 신영증권 홈페이지>

     

    신영증권은 e-PlanUp 종합 HTS 이용 시 코스피는 0.0991639%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코스닥은 0.0997330%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하고 있습니다.

     

    MTS의 경우, 코스피와 코스닥 구분 없이 0.0991639%의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19.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 주식 수수료

    <출처 : DB금융투자 홈페이지>

     

    DB금융투자는 거래 금액별로 차등을 두어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1천만원 초과 ~ 5억원 이하까지는 홈페이지와 HTS, MTS 모두 0.099164%의 주식 거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DB금융투자 정액제 수수료

    <출처 : DB금융투자 홈페이지>

     

    DB금융투자는 독특하게 주식 거래 수수료 정액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데, 당월 약정 1억원까지 990원의 정액 수수료를 부과하는 DB990 정액제 서비스와 매매금액 무제한 월 990원의 MTS990 정액제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 하이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출처 : 하이투자증권 홈페이지>

     

    하이투자증권은 온라인 HTS와 WTS, 스마트하이 등으로 거래시 거래대금 별로 차등을 두어 주식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거래대금 500만원 이상일 경우 0.0972%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비교적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하이투자증권 주식 수수료 무료

    <출처 : 하이투자증권 홈페이지>

     

    하지만 하이투자증권은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비대면 스마트 지점으로 개설된 주민단 신규(휴면) 고객 대상으로 무려 100년 동안 주식 거래 수수료가 무료인데, 사실상 평생 주식거래 수수료 무료와 같습니다.

     

    이외에도 타사 주식 입고 시 최대 200만원의 지원금과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등의 이벤트를 동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는 현재 사실상 면제 및 무료화 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봅니다. 현재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각 증권사 별로 서비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증권사를 찾기를 바랍니다.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개설

    주소남 어플리케이션 출시(무료다운로드 및 이용 안내)

    주식투자 가이드북(초보부터 고수까지 총정리)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모든 테마주 총정리)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Feat. 2019 무료 이벤트)

    카카오톡 주식계좌 개설 및 거래 방법

    국내 주식 수수료와 세금을 이해해 보자(Feat. 유관기관제비용)

    은행 토요일 영업점 찾는 방법(feat. 탄력점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