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선차트 보는 법과 장단점

by 주소남 2020. 2.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기초인 주식 선차트 보는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선차트는 아래 사진과 같이 주식의 종가를 선으로 이어 나타낸 차트로, 일반적인 캔들차트와는 다르게 조금 더 깔끔한 느낌을 주는 차트입니다.

     

    전체적인 주가의 움직임을 선(라인, line)으로 만든 것으로, 라인 차트라고도 부르며 일봉차트는 매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주봉차트는 매주 마지막의 종가를 기준으로 점을 찍어 선으로 연결해 차트를 만들게 됩니다.

     

    주식 선차트

    <삼성전자 선(주봉)차트>

     

    이와 같은 선차트의 장점은 깔끔하고 단순하여 추세를 한 눈에 보기 쉽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캔들차트와 비교해 보았을 때, 추세의 움직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단순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습니다. 아래 캔들차트는 주가의 한 주간의 움직임이 담겨 있지만, 주식 선차트는 단순히 종가만 나타내기 때문에, 시장의 미세한 움직임을 담아낼 수 없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캔들차트

    <삼성전자 캔들(주봉)차트>

     

    일반적인 주식 캔들차트는 시초가와 종가, 고가, 저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반면 선차트는 그러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추세를 알아보기에는 편하나 그 이상 활용하기 애매한 차트입니다.

     

    선차트 보는법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0560]주식차트 화면에서 왼쪽 유형에 선차트를 선택하면 각 주식의 선차트는 물론, 업종별, 지수별 선차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이 제거되지 않은 선 차트>

     

    주식 선차트를 선택했을 때, 이렇게 이동평균선이 함께 표시되어 있다면, 이동평균선도 '선'이기 때문에 굉장히 헛갈릴 수 있는데, 이 때는 위의 빨간줄 쳐 놓은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보면 '삭제'가 있을겁니다.

     

    삭제를 선택하면 이동평균선을 지울 수 있고, 가장 위의 화면 처럼 주가의 종가만을 이은 선 차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선차트에 그려진 종가만 보고서는 하루, 혹은 한 주의 움직임이 어떠했는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잘 활용되지는 않으나, 차트의 중장기 추세 정도는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선차트 보는 법을 알아 두면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