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상장일, 공모가는 얼마일까

by 주소남 2019. 5.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 시장에 오랜만에 신규상장 주식이 상장합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307930)라는 기업인데, 과연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이고,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따른 중소기업 창업자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이나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등의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창업투자금융과 벤처기업 투자 전문 기업으로, 벤처케피탈 회사로는 미래에셋벤처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상장 사례입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출처 : 컴퍼니케이파트너스 홈페이지>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지금까지 투자한 벤처 기업은 300여곳에 이르며, 부동산 정보 서비스 업체인 직방이나 전자책 회사 리디북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에 투자한 회사로 유명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면, 이들과의 연관성으로 각종 테마 모멘성이 붙을 수 있는 회사이고, 이번에 주식시장에 신규상장해 마련한 공모 자금으로 대규모 펀드를 결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지난 8~9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86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공모가는 사측의 희망 공모가 밴드인 3,600원 ~ 4,000원을 초과하는 4,5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블로그

    <출처 :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블로그 화면 캡쳐>

    지난해 영업이익률 55%를 달성해 동종 업종 대비 높은 수익성을 내고 있는 회사이고, 중장기적 실적 성장성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에 수요예측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이어 열린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850.4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는데, 바로 오늘 코스닥시장에 정식으로 상장되어, 일반 주식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신규상장 주식은 공모가의 90% ~ 200%에 기준가격이 형성되는데,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경우 최소 4,050원 ~ 최대 9,000원에 시초가가 결정되고, 이 가격에서 +-30% 변동이 가능합니다. 즉, 상장 첫 날 기준가가 최고로 결정되고, 상한가까지 기록한다면 오늘 종가는 11,700원이 될겁니다.

    상장 후 상한가를 기록할 수 있을지, 기준가가 최고가가 될 수 있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투자 가능성은 큰 기업입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포트폴리오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투자설명서에 의하면 현재 운영중인 투자조합은 10여개 정도로, 단기간 해산이 예정되어 있는 투자 조합은 없습니다.

    영업실적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영업실적을 보면, 기업에 대한 투자 후 투자자산 처분으로 인한 수익 보다는 투자조합을 관리하면서 생기는 관리보수 비중이 더 큽니다.

    즉, 앞으로 2년 정도는 청산할 기업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보수 수익이나 지분법 평가 등에 의하여 기업의 실적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지 계속해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법인 출자현황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타법인 출자현황 자료인데,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넷게임즈와 엔에이치스팩10호, 에스티팜, NEW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비상장 투자조합운용 회사를 여럿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안정적인 실적 증가가 기대되기는 하지만, 이는 보유 기업들의 지분법 평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회사들에 대한 자료 조사도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업종의 미래에셋벤처투자(100790)가 지난 3월 신규상장 후 보여주었던 강한 상승이 과연 컴퍼니케이파트너스에서도 나올지, 오늘 계속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