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개성공단 관련주 좋은사람들(033340) 심상치 않은 쌍바닥

by 주소남 2019. 6.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 좋은사람들(033340)이 최근 차트상 쌍바닥을 만들면서 반등을 준비중인데, 개성공단 관련주로 주목할만한 좋은사람들을 집중 조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사람들은 대표적인 대북관련주로, 개성공단 입주기업이기 때문에 개성공단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메리야스 제조 및 판매 사업을 비롯하여 주로 속옷류를 제조하여 판매 하는데, 예스나 돈앤돈스, 제임스딘, 리바이스, 퍼스트올로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최대주주는 제이에이치W 투자조합입니다.

     

    좋은사람들

    <출처 : 좋은사람들 홈페이지 화면 캡쳐>

    좋은사람들은 대표적인 대북주로 인식되는 종목인데, 지난해 흑자전환하면서 실적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커졌지만, 아쉽게도 1분기 재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부채비율도 낮고, 앞으로 대북 관련주 중 눈여겨봐야 할 종목인 것 같아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체크하기도 했는데,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차트를 보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사람들 주가

    위의 차트는 좋은사람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2월 28일 장대 음봉이 나온 것을 보니 대북 관련주로 움직임이 확실한 종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북미 정상회담 협상이 결렬되면서 대북주들이 대부분 강한 하락을 보였는데, 좋은사람들은 당시 하한가 가까이 빠졌다가 -25.43%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후 북한과 미국의 대화 협상이 지속되지 못한 채 시일이 흘렀고, 협상이 길어지는 탓에 5월 중순까지 하락이 지속되었습니다.

    예스

    5월 중순 반등이 나왔는데, 전일 대비 거래량이 약 3,000% 가량 증가하면서 강한 상승을 보이다가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아 주가가 내려오다가 요즘 다시 서서히 반등하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쌍바닥이 만들어졌지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한 상황이기 때문에 거래량 증가 없이는 쉽게 주가가 올라가지 못하고 눈치만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저점 대비 약 12% 가량 주가가 올라온 상황인데,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고, 조정시 추가진입할 여력까지 남겨두고 진입하되, 일봉차트상 추세선이나 아래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진입해보아도 괜찮을 종목인 것 같습니다.

    좋은사람들 주식

    제가 좋은사람들을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선정한 이유는 주봉차트를 보고나서 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5월 저점 이후 다시 한 번 저점을 확인하면서 주봉차트 상으로도 역시 쌍바닥이 만들어졌고, 어느 정도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 있는 차트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매물 부담은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가 위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최근보다 많은 거래량이 필요로 하는데, 북한이 미사일로 도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해서 대화를 유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분위기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제임스딘

    물론, 이러다가도 갑자기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하기 때문에, 차트상 위험한 구간인 3,7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반드시 손절 대응해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쌍바닥을 확인하고 주가가 상승한다면 현재 주가 대비 최소 10% 이상 상승 여력이 있고, 크게 상승한다면 재차 5,000원대도 탈환 가능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앞으로 몇 주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