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2018년 주식시장 핫 키워드를 꼽으라면 바로

대북 경협주

입니다. 그동안 제가 총정리한 대북 관련주 포스팅을 보면 알겠지만 상장되어 있는 2000개가 넘는 주식 중에 상당히 많은 종목들이 대북 관련 테마로 엮여 상승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북 철도를 비롯해 가스관, 시멘트, 비료, 사료, 조림 산업, 제지 산업, 철강주 등에 속한 기업들이 대부분 경협주로 포함되면서 상승이 나왔던 테마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본격적으로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면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렸고, 북미 정상회담도 열렸으며, 연내에 종전 합의도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올 한해 아직 이르지만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입니다.

 

실체가 없는 테마도 있지만 테마주는 기대감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내 주식이 북한 테마로 움직였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단, 이 방법으로 모든 대북 관련주를 가려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특징이 있는 종목은 적어도 이번 4월부터 나온 대북 테마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던 종목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특징이 있었다고 하여 추후에도 대북 경협주로 움직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나왔더라도 앞으로 본격적으로 대북 지원 사업이 펼쳐질 때,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으로 나뉘어 지면서 관련 시세를 받을 수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이 나눠지게 됩니다.

 

내 주식이 대북 경협주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5월 25일 주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5월 25일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면, 이해가 쉬운데, 전날 밤늦게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앞으로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북한의 분노와 적대감을 보았을 때 회담을 개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는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이 때문에 이미 장이 마감 된 주식시장은 패닉에 빠졌고, 다음날 대북관련주로 인식된 기업의 주식들은 적어도 -3% 부터 최고 하한가 까지 시가를 형성하면서 장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정말 취소될까?" 라는 의구심에 대부분 양봉 마감하기는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날 대부분 대북 경협주들은 갭하락이 크게 나왔고, 이것이 차트상 표시가 나기 때문에, 내 주식이 대북 경협주로 움직였는지 확인해 보려면 5월 52일 주가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여기에 덧붙여 올해 대북 경협주는 대부분 4월 중순부터 상승이 시작되어 5월 초 고점을 찍은 종목들이 많고, 이후로는 5월 25일 갭하락과 함께 7월 초까지는 대부분 조정이 나온 것을 살펴본다면 나중에 어떤 종목을 보았을 때, 이러한 패턴의 움직임을 보였다면 대북 경협주로 움직였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시를 볼까요?

 



 

위 차트는 대북 경협주 중 철도 관련주 중 대장주로 인식되는 현대로템(064350)입니다. 현대로템이야 워낙 유명한 대북 관련주이기 때문에 경협주로 인식이 안 될 수는 없으나 혹시나 추후 진입해 공부가 필요하신 분들은 과거 날짜의 차트를 봐 보시길 추천합니다.

 

현대로템 차트를 보면 4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강한 상승이 나오다가,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될 뻔한 위기에 귀신같이 갭하락이 나왔습니다.

 

당시 장 시작을 전일 대비 -19.19%로 시작했고, 장중 한 때 -23.52% 까지 하락이 나오기도 했지만 결국 시가인 -19.19%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행히 북미 정상회담 취소 사건이 단 하루만에 마무리 되면서 철도 대장주로 여겨졌던 현대로템은 다음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전날 매도한 개미투자자들을 두번 죽였습니다.

 



 

이번에는 대북 경협주로 보기 조금 애매한 철강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 분석글을 올린 동일제강(002690)인데, 동일제강은 대북경협주로 움직이기는 했지만 연관성이 있는지는 추후 옥석 가리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전에 대북 테마를 탄 적이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이 다시 대북주에 관심이 쏠릴 때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실제로도 최근 대량거래가 일어나면서 강하게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동일제강 5월 25일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11.37% 하락해 시작한 주가가 장중 한 때 -12.99%까지 하락했으며, 그나마 -9.51% 하락하면서 선방해 양봉을 그렸습니다.

 

현대로템과 마찬가지로 다음날 북미정상회담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는 소식에 +19.36% 상승하면서 대북관련주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대북 관련주를 체크해 볼 때, 이전에 주가가 움직였는지 체크해 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한 번 테마주는 영원한 테마주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실 실체가 없는 테마도 세력이 움직이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사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렇지, 1~2년 정도 지나면 "저 때(2018년 5월 25일) 왜 특이한 움직임이 있었지?" 라고 생각해 본다면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저도 기록으로 남겨놓을 겸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종목이 무조건 대북 경협주를 가려내는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적어도 올해 봄 대북경협주로 움직였다는 것은 어느 정도 팩트이기 때문에 본인 종목의 5월 25일 주가 흐름을 잘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