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신규상장주식 종목 일정 확인하는 방법(Feat. 38커뮤니케이션)

by 주소남 2019. 6. 12.

목차

    지난 4월달에 신규상장주식은 하이스팩4호 하나였고, 5월달에는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을 시작으로 에스앤케이, 엔에이치스팩14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수젠텍, 디비금융스팩7호, 유진스팩4호 등이 신규상장했습니다.

    보통 신규상장 하루나 몇일 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기는 하지만, 이러한 신규상장 주식 종목 일정을 미리 확인하는 방법은 없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규상장 주식 종목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비상장주식 이야기를 하면서 얘기했던 38커뮤니케이션(http://www.38.co.kr/)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신규상장종목

    신규상장주식은 보통 대표주관회사계약 체결 등 사전준비 후 상장예비심사신청서를 제출하고, 상장예비심사와 상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에 이르게 됩니다.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에 진입하게되면 IPO/공모 메뉴 아래 '승인종목'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확인해보면 거래소에서 상장 승인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최근 승인된 기업은 폴리토를 비롯해 슈프리마아이디, 에이스토리, 세틀뱅크, 세경하이테크 등의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종목들은 앞으로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이나 공모 일정 등을 상세 조율하고,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증권신고서 제출 후 공모 등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고, 이후 증권발행실적 보고서와 상장신청서를 제출하면 상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신규상장주식

    단, 승인을 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상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소에서 허가를 해주었지만, 각종 이유 등으로 인해 상장 철회를 신청하는 기업도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7월 승인을 받은 프라코가 대표적인데, 프라코는 부진한 수요예측으로 인해 상장계획을 철회해 현재까지 승인 종목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프라코

    신규상장 일정이 확인된 종목을 체크하려면 '신규상장'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규상장 탭에는 신규상장 날짜까지 나온 확실한 신규상장주식 종목들이 기록되기 때문에, 앞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신규상장주식 종목의 상장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에는 이와 관련된 여러 유익한 정보가 많으니,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은 즐겨찾기 해 놓고,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