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전환사채(CB) 남은 물량 확인 방법

by 주소남 2019. 6.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금요일 아침까지 비가 오더니 어제 오후부터 미세먼지 없는 청명한 하늘이 펼쳐지고 있는 주말입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비교적 많은 확률로 볼 수 있는 공시가 바로 전환사채(CB) 발행 공시입니다. 전환사채란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사채를 말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주식 전환사채의 남은 물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환사채는 일반 사채보다 사채 모집이 쉽기 때문에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들은 전환사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곤 합니다.

    주식 전환사채 확인 방법

    주식 전환사채(CB) 남은 물량 확인 방법

     

    전환사채는 사채를 가진 쪽이 일정기간 후 주식 전환을 요청하면, 당시 기준가로 신주를 배정받게 되고, 총 주식수에 전환사채로 전환된 주식이 더해지기 때문이 일반적으로 주식 가치를 떨어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열개에 만원인 사과가 새로 수확한 한 개를 더해 열한개에 만원에 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할 경우, 사과 한 개의 가치는 평균 천원에서 평균 약 909원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전환사채 물량이 많을 경우, 이러한 효과가 주가에 반영되기는 하지만 대부분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전환사채가 행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넘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고서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이 있는데, 이 주식에 전환사채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주식 전환사채(CB)의 남은 물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겁니다. 어렵지 않으니, 아래 화면을 보고 따라하시면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게 현재 남아 있는 전환사채 물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바이오의 예를 들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아있는 전환사채 발행 물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되는데, 대표적으로 각 분기마다 나오는 분기보고서와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서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반기보고서 제출 기한(Feat. 2분기 실적발표일)

    본인이 확인하는 시점에서 가장 최근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되겠죠. 현재는 6월 8일이기 때문에 1분기(1월 ~ 3월) 보고서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현대바이오의 1분기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현대바이오 분기보고서(19년 1분기)를 보면 왼편 목차에 회사의 개요 → 자본금 변동사항 탭을 선택해보면 자본금 변동 사항과 함께 아래 미상환 전환사채 등 현황이 나옵니다.

     

    전환사채를 발행하지 않은 기업은 당연히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겠지만, 현대바이오의 경우 2016년 8월과 2019년 1월 각각 452,734주와 1,270,186주의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전환청구가능 기간을 살펴보면 올해 1월 발행한 전환사채는 전환청구가능 기간이 2020년 1월 7일부터이기 때문에 현재 전환이 불가능해 전환청구가능 기간 전까지는 주식으로 발행될 수 없습니다.

     

    문제는 2016년 8월 발행된 452,734주의 전환청구가능 기간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 29일까지로 잡혀있는데, 이 전환사채 물량이 앞으로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물량입니다.

     

    당시의 공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환사채

    2016년 8월 당시 전환사채권 발행 공시를 살펴보면 표면이장류 1%에 만기이자율 4%, 전환가액 7888원으로 발행된 사채중 일부가 남아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환가액이 차이나는 것은 증권발행 후 전환가액의 조정 등으로 인해 최저 조정한도로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즉, 현대바이오는 7월 29일까지 4527,734주의 주식이 추가상장 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보는데, 한가지 주의할 것은 분기보고서 작성 당시의 자료이기 때문에 이후 최근까지 추가상장된 물량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추가상장 공시

    네이버 금융에서 현대바이오를 검색하고 뉴스, 공시에서 공시정보를 확인해보면 3월 말 분기보고서 나온 시점 이후로 추가상장된 주식이 있는지 확인해보는겁니다.

     

    추가상장된 주식은 있지만 모두 주식매수선택권행사 즉,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의결된 스톡옵션에 대한 추가상장이고, CB전환으로 인한 추가상장은 없기 때문에 지난 2016년 8월 발행한 CB 물량이 여전히 남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환사채의 남은 물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분기보고서나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중 가장 최신 것을 확인해 남은 전환사채 물량이 있는지 확인 후 공시 정보를 통해 보고서 이후 CB 전환된 물량이 있는지 체크하는 겁니다.

     

    CB 전환된 물량이 있다면 일부가 전환되었는지, 전부 전환되었는지 주식 수를 파악해보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투자 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확인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보유 종목의 주식 전환사채(CB) 발행 물량을 체크해 보는 것도 주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주소남 어플리케이션 출시(무료다운로드 및 이용 안내)

    주식투자 가이드북(초보부터 고수까지 총정리)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모든 테마주 총정리)

    6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5G 수혜주 강세)

    스윙 트레이딩 기법은 무엇이고 어떤 경우 활용할까?

    [카드뉴스] 5G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증권거래세 인하 19년 5월 30일부터 시행(Feat. 40년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