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8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 경제보복과 폭락장)

by 주소남 2019. 7.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8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시 지지해 주어야 할 구간에서는 지지해주었어야 했지만 우려했던 대로 코스닥지수가 전저점을 이탈하면서 오늘 폭락장에 가까운 증시 하락이 현재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크게 하락중입니다.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및 수혜주 총정리(Feat. 리스트))를 제외하고는 시장에서 특별한 테마도 없어, 거의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 내지 폭락하고 있어, 굉장히 찜찜한 월요일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외증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 고용지표의 호조가 오히려 악재로 반영되면서 대부분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정부 및 비농업 민간기업에서 새로 생긴 일자리는 전월의 3배가 넘는 규모로 시장 예상치보다 높았고, 이 때문에 큰 폭의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에 해외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18% 하락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는 독일 제조업 경기가 크게 둔화되었다는 소식에 대부분 약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덴마크, 스웨덴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모두 하락하면서 주말을 맞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중국과 홍콩 증시도 -1% 이상 하락이 나오면서 전반적으로 검은 월요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아슬아슬하게 33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시작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지수가 와르르 무너졌고, 현재 오전 11시 26분 기준, 전일 대비 -1.79% 하락한 2072.7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종목, 보합 25종목, 하락 810종목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의 10배가 넘는 그야 말로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는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전업종 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4.48%대로 가장 큰 하락을 보이며,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건설, 전기전자, 화학 업종 지수도 -2% 이상 폭락하며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주류 사업을 주로 하는 하이트진로홀딩스우(000145)가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제가 관련 포스팅을 진행할 때 마다 하락시 전저점을 지지해주는지가 중요하다고 언급했었는데, 오늘 아쉽게도 전저점을 무너트렸습니다.

     

    종가기준으로 완전히 무너졌는지는 오후장이 끝나봐야 알 수 있겠지만, 증시 분위기가 좋지 않아, 이대로 끝날 경우 2019년 연중 최저점을 기록할 가능성이 보다 높은 하루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2.63% 하락한 675.9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4종목, 보합 15종목, 하락 116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100종목을 훌쩍 넘어가는 보기드문 광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모든 업종이 폭락 수준에 가까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비금속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반도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4% 이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IT H/W, 섬유의류, 기계장비, 출판매체, IT부품, 벤처기업, 소프트웨어, 운송, 신성장기업, 금융, 제조, 통신장비, 금융, 제조, 제약, 통신서비스, 오락, 정보기기 업종 등 대부분 업종 지수가 -2% 이상 크게 하락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굉장히 힘든 하루입니다.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오늘 좋지 않은 시장 가운데서 일본 불매운동 관련 테마주들은 빛나고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하이트진로홀딩스우를 비롯하여, 모나미, 신성통상, 삼천리자전거, PN풍년 등 일본 경제보복으로 인해 불매운동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테마군을 이루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9년 들어 증시가 이처럼 좋지 않은 적은 손에 꼽습니다. 그만큼 오늘 힘든장이 이어지고 있고, 일부 테마주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버티기 힘들게 느껴집니다.

     

    하락하더라도 코스피는 전저점을 깨지 않았기 때문에 반등 기대감이 있지만, 코스닥지수는 전저점을 깨고 내려오면서 투자심리가 많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매도세를 보이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다시 매수세로 돌아서면서 어느 정도 지수를 회복해주기를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도 없고, 청명한 하늘이 드러나면서 기분 좋은 한 주가 되어야 할 월요일이지만, 증시가 조금은 아쉽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부디 오늘과 같은 증시 폭락장 잘 대응하시리라 믿으면서 7월 8일 오늘의 증시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