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그래핀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2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2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계속되는 기관 매도세 속에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보합권 근처에서, 코스닥지수는 +0.1% 선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최근 국일제지는 지난 6월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국제학회서 기술력을 입증 받고 8인치 플렉시블 소재에 그래핀을 합성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힌 이후 재차 그래핀 관련주로 시세를 보이면서 다른 그래핀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중 대면협상 기대감에 대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볼륨버그 통신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등 미국 고위급 대표단이 중국측과의 무역회담을 위해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상하이를 방문한다는 소식을 보도했고, 이에 해외증시는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58%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6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기업들의 '어닝서프라이즈'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등 폴란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유럽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비교적 괜찮은 모습을 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만 소폭 하락 전환한 상태이고,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어제의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계속해서 양봉을 보이며 위의 매물대 저항과 싸우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33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힘겨운 줄다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관투자자의 지속적인 매도세로 인해 위의 매물 저항을 쉽게 해소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11분 기준, 전일 대비 -0.16% 하락한 2098.1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22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92종목 등 지수 하락과 함께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업종 지수가 +1% 가량 상승하고 있으며, 운수장비, 의료정밀, 기계, 철강금속, 은행, 운수창고,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 비금속광물, 음식료, 전기전자, 증권, 통신, 보험, 건설, 제조, 섬유의복, 금융, 화학, 유통 업종 지수 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까지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포스팅한 남영비비안(002070)이 최대주주 매각설로 인해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키위미디어그룹(012170)은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언론에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정오를 기점으로 코스닥지수도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15분 기준, 전일 대비 -0.11% 하락한 667.9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기관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04종목, 보합 113종목, 하락 67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보다는 하락장이 더 와 닿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국일제지 영향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것 외에는 큰 움직임은 없습니다.

     

    정보기기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금속, 통신서비스, 기계장비, 건설, 유통, IT H/W, 운송부품, 반도체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타제조와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현재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250억원 가량의 자금을 조달하기로 한 이트론(096040)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테마는 그래핀 관련주입니다. 그래핀 대장주 국일제지가 상승하면서 다른 그래핀 관련주로 거론되는 쎄미시스코나 엘엠에스, 솔루에타, 동진쎄미켐 등이 반응을 보이면서 상승 테마군에 편입되어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계속해서 지수가 조금씩 밀리는 느낌입니다. 최근 지수 반등이 나오고는 있지만 계속해서 기관투자자의 매도세 물량이 쏟아지고, 지수 차트상으로도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해, 기관의 매수세 전환 없이는 상승이 제한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기관의 수급이 돌아오길 바라면서 7월 2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