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파우치필름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2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국내 증시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오늘도 코스닥지수는 -1%대 하락을 보이면서 연중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고, 코스피지수 역시 하락하면서 전반적으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등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었는데, 코스피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로, 코스닥은 기관투자자의 지속된 매도세로 인해 하락중입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들이 배터리 파우치필름 국산화에 나선다는 소식에 파우치필름 관련주로 율촌화학과 케이피엠테크가 함께 테마군을 이루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경기지표가 호조를 보였지만 오히려 이것이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를 낮출 수 있다는 우려에 미국 뉴욕 3대지수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0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53%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가 금리 인하에 대해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신중한 입장을 내 놓으면서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 반전하며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 증시와 홍콩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고, 그 중 우리나라의 낙폭이 가장 큰 상황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갭하락하면서 시작했고 지난 5월 말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현재로서는 무너트리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집중 매도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오후 12시 14분 현재, 전일 대비 -0.58% 하락한 2062.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36종목, 보합 41종목, 하락 71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가스, 의약품, 운수장비, 보험 업종 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업종 지수도 업종에 편입된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아닌, 대표주의 상승 덕분에 업종 지수 자체가 상승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2%대 강한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철강금속, 화학, 종이목재, 음식료, 섬유의복, 의료정밀, 비금속광물, 증권, 건설 업종 지수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지수는 나락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연중 최저점을 무너트리며 신저점을 기록한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추가 하락해 전일 대비 -1.44% 하락한 643.03 포인트를 기록하며 650선을 내줬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순매수세로 돌아섰지만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고, 연중 신저점을 갱신하면서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있는 것이 큰 것 같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00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104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역시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장비 업종 지수제외한 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업종 중에서는 케이엠더블류와 서진시스템, 유비쿼스, 오이솔루션, 에이스테크 등 5G 장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3%대 하락을 보이면서 가장 큰 업종 하락을 보이고 있고, 출판매체와 신성장기업, 건설, 기타서비스, 방송서비스, 컴퓨터서비스, 기계장비, 기타제조, 통신방송 업종 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두 종목 코스닥 시장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럭슬(033600)은 300억원 규모 CB 발행 결정에, 자금 조달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명성티엔에스(257370)는 일본의 2차전지 규제 우려 속에 PI분리막 추출기 사업이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파우치필름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파우치필름 관련주가 새로운 테마군을 만들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파우치필름이란 은박지 형태로 파우치형 배터리의 배터리셀을 감싸 보호하는 포장재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등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파우치필름을 일본의 '디엔피'와 '쇼와덴코'에서 전량 공급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우치필름을 국산화한다는 소식에 국내 화학업체 중 유일하게 파우치필름을 대량 생산해 중국에 납품하는 율촌화학이 파우치필름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BLT첨단소재를 자회사로 보유한 케이피엠테크 역시 파우치필름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BLT첨단소재는 2차전지 핵심소재 가운데 하나인 알루미늄 파우치 필름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율촌화학화 케이피엠테크만 파우치필름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지만, 추가적으로 수혜주가 나온다면 파우치필름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7월의 마지막 금요일인 오늘, 증시가 크게 하락하고 있어 걱정입니다. 제가 오늘의 증시현황을 작성할 때 마다 전저점을 이탈하는지 체크 후 진입하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지수가 전저점을 이탈해 현재 투자심리가 크게 얼어 붙어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추가매수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만 하락이 멈추었으면 하지만 오후장 반등이 없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마저 이탈해 좋지 않은 구간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어느 정도 지수 회복을 해주면서 장을 마감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7월 2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힘든 장 버티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