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9일 오늘의 증시현황(급락하는 코스피와 코스닥)

by 주소남 2019. 7.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말 잘들 보내셨습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의 7월 2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엉망인 증시 현황을 포스팅 하는 것이 저도 괴롭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은 지난주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급락하고 있고, 거의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는 가운데 정말 최악의 증시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은 외국인 투자자의 대량매도, 코스닥시장은 개인의 로스컷 물량과 기관의 매도 물량으로 인해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고, 뚜렷한 반등점도 보이지 않기에 막막한 증시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미국의 2/4분기 경제성장률이 2.1%로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면서 경기 호조에도 이달 말 금리 인하가 늦춰지진 않을 것이란 기대감에 S&P지수와 나스닥지수가 신고가를 갱신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1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74%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대형 통신주와 미디어주의 어닝서프라이즈로 인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일부 하락하는 유럽 증시도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중입니다. 한중일 3국 증시는 물론 홍콩증시까지 모두 하락하면서 최근 좋지 않은 아시아 시장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추세선을 아슬아슬하게 지지해주며 마감했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갭하락 하면서 추세선을 확실하게 이탈했고,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더해지면서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1.58% 하락한 2033.5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2종목, 보합 17종목, 하락 80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좋지 않은 시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경기방어주 성격의 전기가스 업종 지수를 제외하고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과 종이목재,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은 -3% 이상 하락하고 있고, 유통,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은 -2% 이상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인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지 않은 와중에서도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로 거론되는 하이트진로홀딩스우(000145)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도 지난주 전저점을 이탈한 이후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에서 전저점을 지지해주지 못하면 투자심리가 크게 하락할 것이라고 늘 강조했는데, 막상 이렇게 내려오니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 기운이 쭉쭉 빠집니다.

     

    오늘 코스닥지수는 장중 한 때 -3.27% 까지 빠지는 등 연중 최저점을 다시 기록했고, 현재 오후 1시 14분 기준, 전일 대비 -2.45% 하락한 628.7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22종목, 보합 13종목, 하락 115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전 업종 지수 하락중이고, 그 중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4% 이상 하락하면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안에는 오상자이엘, 상상인, 아이티센, 한솔인티큐브, 대신정보통신, 아이크래프트, 케이씨티, 쌍용정보통신, 링네트, 오픈베이스, 한일네트웍스 등의 종목이 편입되어 있는데, 오늘 대부분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외의 편입 종목들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비금속, 전기전자, 기타제조, 정보기기, 건설, 벤처기업, 화학, IT부품, 기계장비, 출판매체, 금융 업종 지수 등이 -3% 이상 하락하고 있고, IT H/W, 운송, 반도체, 제조, 금속, 소프트웨어, 섬유의류, 통신서비스, IT S/W & SVC, 제약, 오락, 통신장비, 음식료, 운송부품, 디지털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고 있어, 최악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좋지 않은 시장 가운데서도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까지 두 종목의 상한가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럭슬(033600)은 53억원 규모의 주식 처분에 따른 운영자금 활용 방침으로 인해 최근 계속된 운영자금 확보 소식에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발전설비 공급 기업인 이더블유케이(258610)는 시장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 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신규상장주

     

    오늘 시장에서 뚜렷하게 움직이는 테마는 없습니다. 최근 증시 불안감에 최근 신규상장한 2019 하반기 신규상장주들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상장한 대모를 비롯하여 윌링스, 에이스토리, 아이스크림에듀 등 시장 상황 악화로 인해 신규상장 프리미엄을 받지 못하고 무너지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습도도 높고, 지수도 크게 하락해 굉장히 힘 빠지는 한 주의 시작입니다.

     

    이번주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잠시 접어두고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부디 휴가 이후에는 빠졌던 만큼 되돌림이 나올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남은 오후장도 힘들겠지만, 잘 버텨내시길 바라면서 7월 2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