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음식료품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3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19년 7월의 마지막날, 3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역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반등을 보이기는 했지만, 추세를 돌릴만한 반등은 아니었고, 일시적인 반등으로, 오늘은 재차 하락 추세를 이어가 바닥이 뚤린 코스닥 지수는 오전장 한 때 -2.39%까지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은 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나마 코스피시장에서 그동안 매도세를 보였던 기관투자자들이 방어에 나서고는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시장에서는 음식료품 관련주들이 애국주 반열에 오르면서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로 함께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최근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과자나 소스, 조미료 등 음식료로 확대될 기미가 보이자 음식료품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협박하면서 진행중인 무역 협상에 찬물으 끼얹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영향을 미쳐 대부분 해외증시가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24%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그동안 상승세를 뒤로하고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 우려와 함께 독일 최대규모의 항공사인 루프트한자의 1분기 실적 악화 소식이 증시에 영향을 주면서 독일 증시는 물론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증시 모두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역시 모두 하락중입니다. 한중일 3국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고, 홍콩증시도 -1%대 하락을 보이면서 전세계적으로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는 어제 일시적인 반등을 보였지만, 말 그대로 일시적인 반등으로 오늘 오전장 한 때 -1% 이상 무너지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92% 하락한 2019.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2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55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경기 방어주 성격인 통신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외에 보험과 건설, 전기가스, 음식료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3% 이상 급락하고 있고, 전기전자와 의약품 업종 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며 증시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음식료품 관련주가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로 거론되며 현재 크라운제과우(26490K)와 크라운해태홀딩스우(005745)가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힘든 7월달을 보내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7월의 마지막 날까지 급락에 급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오전장 한 때 -2.39%까지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 대비 -1.34% 하락한 617.2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낙폭을 조금 줄인 상태입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4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93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전장에서는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었지만 다행히 정오를 지날 무렵부터 조금씩 회복되어 출판매체 업종 지수와 운송부품 업종 지수는 플러스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여전히 하락중이며, 특히 컴퓨터서비스와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3% 이상 하락하고 있고, 유통과 종이목재 업종 지수도 -2% 이상 빠지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속, 신성장기업, 기타제조, 기계장비, 통신서비스, IT부품, 벤처기업, 반도체,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 등 전반적으로 -1% 이상 지수가 빠지면서 코스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KTH(036030)는 2분기 실적 호조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드림시큐리티(203650)는 아마존과 안면인증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협의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음식료품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빛나는 테마는 음식료품 관련주입니다. 이미 음식료품 주식의 우선주인 크라운해태홀딩스우와 크라운제과우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보라티알, 해태제과식품, 크라운제과, 푸드웰, 디딤, 풀무원, 동서 등 많은 식료품 업종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증시에 개별 종목 강세가 이어지고 있고,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로 거론되는 업종들만 강세를 보일 뿐, 그외의 모든 종목들이 좋지 않아 걱정입니다.

     

    오늘 아직 마감되지 않았지만, 7월 한 달 동안 코스피는 -5%대, 코스닥은 -10%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정말 힘든 7월이 된 것 같습니다.

     

    부디 다가오는 8월은 7월의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반등장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7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