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DB하이텍1우(000995) 간단 차트분석[우선주 테마]

by 주소남 2017. 12. 2.
반응형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앞서 소개한 2017/12/02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DB하이텍(000990) 간단 차트분석[지문인식 관련주]의 우선주인 우선주 테마 DB하이텍1우(000995)입니다. 우선주 DB하이텍1우에 대한 기업 설명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DB하이텍의 우선주로 우선주 테마군에 속해있는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DB하이텍1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DB하이텍1우는 그나마 DB하이텍 보다 나은 차트 흐름을 보여주고는 있으나 워낙 소외된 종목이기 때문에 개인이 단기적으로 매매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종목입니다. DB하이텍1우는 총 주식수가 112,316주이며 이 중 최대주주 및 5% 이상 주요 지분을 빼면 약 77700여주가 유통 가능 주식수입니다.

 



때문에 평소에는 500주내지 1000주 이내의 거래량으로 거래되는 날이 많으며, 간혹 우선주 테마가 일 때 거래량이 붙으며 주가가 급등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며 DB하이텍의 주가를 곧이 곧대로 따라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최근 일봉차트상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움직임이 보였지만 하락 흐름이 더 강해 역배열 하락 흐름 형태 초기 모습을 보이며,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6000 부근을 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지켜 주어야 재차 반등에 대한 기대가 단기적으로 남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추세선 이탈로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어쩌면 실망 매물이 나와 급락할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물론 현재는 소외되어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가 크게 의미는 없으나 주봉차트까지 복합적으로 체크해서는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주식시장 트렌드로 보면 우선주 테마는 보통 2~3개월마다 한번씩 강한 등락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즉 2~3개월을 주기로 한번씩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여기서 제외되는 우선주들도 많기 때문에 이 트렌드만 보고 즉, 우선주 테마만 바라보고 단기 매매하기에는 부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 테마를 가지고 있는 DB하이텍1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시세가 나왔던 것을 살펴보면 지난해 9월쯤이었고 이후 올해 3월, 6월, 8월 등 길게는 다섯달에서 짧게는 두달 간격으로 우선주 테마로 인해 변동성이 강해지고 주가 급등락이 강한 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하락추세이며,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역시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36000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36000 부근을 이탈하는 흐름은 단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조금 더 본다면 이 부근에서 추가 진입하여 아래 매물대 하단과 120주선 부근인 35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그 아래 지난해 9월부터 만들어진 더 완만한 추세선으로 본다면 305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할 수 있겠지만 이렇게 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적어도 30000 초반대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하고 이 부근까지 주가가 언제 내려올지도 기약이 없기 때문에 적절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1년 이상을 바라본다면 손절라인을 305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중장기 대응 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보통은 우선주를 그런식으로 길게 투자하는 분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36000 부근이나 35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DB하이텍과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본주의 영향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본주의 차트가 좋지 않으나 저점만 확인된다면 안정성을 보일 수 있는 기업입니다. 우선주 테마를 가지고 있는 DB하이텍1우도 간간히 우선주 테마에 편입하여 등락을 보이고 있으니, 이러한 테마를 이용하여 종목을 정리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