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7호 태풍 타파가 지나가고, 이제는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부는 9월 실질적인 마지막 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쌀쌀한 날씨 만큼이나 증시에도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우세한 가운데, 코스닥시장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까지 더해져 최근 상승을 뒤로하고 조정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남북경협주 중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정리한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대장주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파열음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측 제프리 게리시 USTR 부대표와 중국측 랴오민 중앙재경위원회 판공실 부주임 겸 재정부 부부장이 무역 실무회담을 벌였는데, 중국측 대표단이 당초 예정했던 미국 농장 방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조기 귀국했다는 소식에, 미중 무역협상 불발에 대한 불안심리가, 투자 불안심리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9%, 나스닥지수는 -0.80%, S&P500지수는 -0.49%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한편 미중 무역협상 파열음이 일어나기 전 마감한 유럽증시는 무역협상 기대감과 관망세가 공존하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지만, 영국과 러시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증시 등은 소폭 약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본증시가 추분의날로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중국 상해종합지수가 -1%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투자자가 매도 물량을 쏟아내고 있지만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이를 받아내면서 코스피지수는 약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8월초 이후 꾸준히 상승한 주가는 현재 15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이동평균선 저항과 매물대 저항을 동시에 받는 모습으로, 이를 돌파해내지 못한다면, 하락 파동이 한 차례 나올 수 있는 위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오전 11시 4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25% 하락한 2086.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28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48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 하락이 더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운수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가스, 통신, 섬유의복, 기계, 종이목재, 보험,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국민연금 압수수색 소식과, 코오롱생명과학 미국 임상 중단 유지 소식 등의 악재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3% 이상 급락하고 있고, 증권과 의료정밀, 화학, 음식료, 금융, 건설, 은행, 유통 업종 지수 등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은 코스피보다 분위기가 좋지 못합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도 함께 매도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고, 지수 차트상으로도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는다면 재차 600 초반까지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번 조정이 길어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15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8% 하락한 644.6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69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84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역시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조정을 보이는 가운데, 방송서비스와 통신방송, 오락, 운송, 통신서비스, 금속, 건설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 중입니다.


특히 돼지열병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음식료업종 지수가 -2%대로 가장 큰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통과 반도체, 기타제조, 화학, 종이목재,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는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입니다. 일전에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데, 하이스틸을 비롯하여 화성밸브, 대동스틸, 조광LIL, 동양철관, 문배철강, 삼현철강 등 철강주들이 남북경협주로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스관 관련주


오늘 전반적으로 약세가 지속되고 있는 장에, 제약, 바이오주들의 약세가 두드러집니다. 전반적으로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도 이어지고 있고, 그간 큰 조정 파동 없이 지수가 상승했기 때문에, 당분간 조정장이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결 선선해진 날씨와 미세먼지 없는 가을 날씨입니다. 증시 흐름은 좋지 못하지만, 밖의 날씨는 좋으니, 식사들 하시고 가볍게 산책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24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