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24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조금 더 와 닿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투자자의 대량 매도세, 코스닥은 개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하며, 김포에서 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면서 돼지열병 수혜주인 진바이오텍과 대성엘텍이 급등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제조업은 경기 회복세를 보였지만, 독일 제조업의 침체 소식에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6%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06%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01% 하락했습니다.
어제 유럽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정보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독일의 9월 제조업 PMI(구매자관리자지수)는 41.4로 전월(43.5)에 비해 크게 하락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유럽 증시 대부분은 하락한 채 마감했고, 특히 독일과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고, 호주 증시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하락 종목이 많은 코스피지수는 꾸역꾸역 상승해 오늘도 양봉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6분, 전일 대비 +0.19% 상승한 2095.72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63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438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조금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는 업종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운수창고, 전기가스, 음식료, 화학, 건설, 서비스, 보험, 의약품, 유통, 운수장비, 제조, 철강금속,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은행, 종이목재, 증권, 비금속광물, 금융, 통신, 전기전자, 기계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조정을 받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어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후 단기 조정 파동으로 내려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1분 기준, 전일 대비 -0.24% 하락한 643.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0종목, 보합 96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61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돼지열병 관련주 강세로 인해 음식료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서비스와 비금속, 유통, 디지털, 종이목재,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도 상승 중입니다.
반면 헬릭스미스의 임상3상 실패 소식으로 인해 헬릭스미스가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헬릭스미스가 포함된 업종 지수는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헬릭스미스가 포함된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와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는 -5%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기타제조, 정보기기, 오락, 금속, 출판매체, 금융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 두 종목과 하한가 한 종목이 나오고 있습니다.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는 진바이오텍(08606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대성엘텍(025440)이 현대차 그룹에서 글로벌 자율주행 합작법인을 대상으로 2조 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헬릭스미스(084990)는 임상 3상 실패 소식으로 인해 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현재 약 5000억원 넘게 매도 물량이 하한가에 잠겨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가장 탄력을 받는 테마는 돼지열병 관련주 입니다. 김포에서 돼지열병이 확진함에 따라 백신주와 사료주가 강세를보여 현재 진바이오텍과 대성엘텍은 상한가, 이외 마니커와 하림, 신라에스지, 정다운, 백광소재, 고려시멘트 등도 최소 +10% 이상 급등하고 있습니다.
오늘 조정 아닌 조정을 받고 있는 가운데, 다행히 헬릭스미스로 인한 제약, 바이오주의 악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돼지열병 테마가 굉장히 힘이 강하다는 것과, 자율주행차 관련주 일부도 서서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오늘은 비교적 날이 덥습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들 유의하시고,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24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