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2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대량 매도가 나오면서 -1% 넘게 지수가 급락하고 있고, 코스닥 시장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파주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재차 확진되었다는 소식에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재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미국과 유럽의 제조업 경기가 크게 악화되었다는 소식에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다시 한 번 투자 심리를 압박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2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1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23% 하락했습니다.
지난 9월 유로존의 제조업 PMI(구매관리자지수) 확정치가 전월의 47.0보다 떨어진 45.7로 발표되자 유럽증시 역시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스위스,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급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 매물대 저항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상승했던 코스피지수는 하루만에 다시 방향을 바꿔, 현재 전일 대비 -1.34% 하락한 2044.6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08종목, 보합 48종목, 하락 63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제외한 전 업종 지수 하락중입니다. 섬유의복 업종 중에서도 F&F나 신원, 인디에프 등이 대북 관련주 움직임을 보이면서 상승해 소폭 상승할 뿐, 전체적인 업종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오늘 업종 지수 중 증권과 철강금속, 보험 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전기가스와 전기전자, 금융, 기계, 은행, 제조, 유통, 화학, 서비스, 운수장비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하나니켈2호(099350)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알려지지 않은 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하나니켈1호 역시 함께 급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하다가 어제 깜짝 반등을 보인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한 템포 쉬어가는 모습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54% 하락한 628.6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보다는 소폭 오르면서 차트상으로는 양봉을 기록 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1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838종목 등 지수 하락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디지털, 운송부품, 음식료, 오락, IT S/W & SVC, 기타제조, 비금속, 출판매체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방송, 통신서비스, 제약, 인터넷, 유통, 정보기기 업종 지수 등이 상대적으로 지수 하락 폭이 큽니다.
돼지열병 최초 확진지인 파주에서 다시 한 번 돼지 열병 확진 판정이 나오면서 오늘 시장에서는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재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니커에프앤지를 필두로 진바이오텍, 팜스토리, 체시스, 신라에스지 등 그동안 돼지열병 관련주로 움직인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로 증시현황 포스팅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내일은 10월 3일 개천절 증시 휴장이고, 4일은 개인적인 일로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2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