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영권 싸움으로 한 때 이슈가 되었던 폭스브레인(039230)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폭스브레인은 반도체 기기 전문 기업으로 TFT LCD 검사용장비와 진동헤드셋, 레이저스세팀 등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검사 장비로는 Probe Station(LCD 화상 점등 자동 검사장비), 검사장치로는 Probe Card(반도체 웨이퍼 검사장치), Probe Unit(LCD 화상 점등검사장치)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메모리, 비메모리 관련 프로브카드 업체들은 한국과 미국, 일본, 유럽, 대만 등을 포함하여 약 40여개사로 추정됩니다.

 

폭스브레인의 현재 최대주주는 준파투자조합으로 현재 기준 약 8.96%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지분이 낮다보니 회사의 경영권이 흔들릴 때가 많으며 실제 올해 여름 준파투자조합 외 1인의 보유주식 305만2446주를 125억에 네모파트너홀딩즈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가 파기한 바가 있습니다.



 

이후 폭스브레인은 유상증자의 대상자를 네모파트너홀딩즈에서 엠디홀딩스로 바꾸었고 주식양수도계약 해제 및 취소 공시도 내보냈습니다. 이후 폭스브레인은 100억과 240억 등 규모의 전환사채권 발행을 결정했고 이 자금은 모두 폭스브레인의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두 전환산채권 모두 만기는 2020년 11월 14일입니다.

 

최대주주 지분이 낮다보니 이렇게 경영권 관련 문제가 불거지기도 하며 현재 시가총액이 500억 안팎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전략적 M&A 기업의 표적이 될 수도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최대주주가 준파투자조합이지만 향후 몇년 안에 최대주주가 변경될 수도 있다고 보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 폭스브레인은 중국에 117억원 가량이 LCD패널 검사 장비를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업체 (SHENZHEN CHINA STAR OPTOELECTRONICS SEMICONDUCTOR DISPLAY TECHNOLOGY CO. LTE.)에 LCD 패널검사(Cell Test)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폭스브레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말 최대주주 변경 무산으로 인해 그렇지 않아도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더욱더 강해져 주가가 급락했고, 52주 신저가를 갱신하며 주가가 계속해서 내려왔습니다.

 

1000 부근 안팎에서 서서히 저점이 형성되며 최근 중국과의 117억 LCD 장비 납품 계약으로 반등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중순부터 생성된 물량으로 현재 단기 매물 저항을 모두 소화해 내지는 못했지만 저점 대비 상승 흐름이 좋으며, 추세선을 단기적으로 이탈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일봉차트상 단기 매물 저항은 1400 부근까지 존재합니다. 일단 1270 부근까지 단기 매물 저항이 심하며 이후로도 1400 부근까지 매물 저항이 존재하나 이를 모두 소화해낸다면 재차 급등 랠리가 나올 수도 있을 만큼 단기적으로 기대는 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주 차트를 보고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선정해 놓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변동성이 강해졌고 이는 하락시에도 하락이 크게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폭스브레인을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지난 11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12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120 부근 손절라인을 이탈하여도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스윙 관점으로 손절라인을 전저점 부근인 1000 부근으로 맞추어 놓되, 추세선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단기 스윙 관점으로 접근해 보아도 괜찮을 종목입니다.

 

다만 비중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져 종가기준으로 동전주가 되어버린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고 최근 단기 물량들까지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주가 하락이 가속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유의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폭스브레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폭스브레인을 2017/12/04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2월 2주차 관심종목(KD건설外 26종목) 관심 종목으로 체크 해 놓은 것은 주봉차트를 확인하고서입니다. 주봉차트 이평선 흐름이 역배열 흐름으로 하락이 이어져오다가 1000 부근을 저점으로 서서히 반등 모습을 보이며 5주선과 10주선의 방향이 상승으로 돌아섰으며 1270 부근 위로는 중장기 매물 저항이 약해지는 구간입니다.

 

따라서 단기 매물 저항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1270 부근 돌파시 장중에라도 강한 상승이 나올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접근은 유효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주 현재까지 양봉 흐름을 이어오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상단인 1270 부근까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 추세가 잘만 이어진다면 빠르면 이번주 후반에라도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없어 차트상으로 본다면 2000 부근 이상도 중장기 목표가로 설정해 놓을 수 있겠지만 매물대 저항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저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가깝게는 240주선 중장기 이평선 부근인 1450 부근이 저항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일 장중에 급등했다가 이 부근을 맞고 떨어진다면 주봉차트나 일봉차트상 윗꼬리가 강하게 남은 채 하락 전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상승시 움직임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주봉차트상 하락시 대응법도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일봉차트상 추세선인 1120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한다는 생각을 갖되, 추가 진입 이후에도 추가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동전주로 떨어진다면 주봉차트도 역시 무너지며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폭스브레인을 중장기적으로 가져오신 분들은 손실폭이 상당하실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물대 분포도를 보아하니 심지어 2000 이상에서 평단가를 가지고 아직까지 매도하지 못하고 버티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분들은 솔직히 현 시점에서는 이성적으로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반등 추세를 노려 추가 진입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반등을 예상하고 추가 진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하여 정해 놓은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반드시 추가 진입한 비중 만큼은 단기로 대응하여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폭스브레인 3분기 실적은 약 14억 정도로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누적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다만 자금 조달로 인하여 전환사채가 발행되어 있고 재무 건전성이 크게 좋아보이는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기에는 조금 어렵다고 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폭스브레인의 최대주주는 준파투자조합이고 최대주주 지분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시가총액도 500억 안팎이기 때문에 공격적 M&A가 들어올 가능성도 있는 기업이고 이로 인해 경영권 분쟁이 일어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성 시세를 받는다면 주가가 강하게 오를 수 있어 현재 크게 손실중이신 분들은 차라리 경영권이 넘어가서 빠르게 안정 되는 것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좋다고 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