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현대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1.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에너지솔루션(322000)이 신규상장합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상장을 앞두고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주식회사에서 현대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으로, 태양광 셀, 모듈을 주로 제조하며, 인버터(PCS)와 ESS 등의 시스템 사업을 진행합니다.

     

    태양광 셀과 모듈, 인버터, 대규모저장장치(ESS)의 생사부터 사후 관리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로고

     

    과연 현대에너지솔루션이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주식인지,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제조업체를 넘어 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태양광 에너지의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공모가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26.6대 1의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이 단가 하락으로 경제성을 확보해 호황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있지만, 여전히 태양광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확실히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했고, 이는 공모가 할인으로 이어졌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측은 24,000 ~ 28,000원 공모가 밴드를 제시했지만, 현대에너지솔루션 확정 공모가는 18,000원으로, 25% 가량 할인된 공모가입니다.



     

    공모가가 사측의 바램보다 훨씬 낮게 책정되자,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은 오히려 수요예측 경쟁률 보다 상승했습니다.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126.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청약 증거금으로 7,297억원이 모였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인수기관

     

    현대에너지솔루션의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이 약 259억원, 하나금융투자와 KB증권이 각각 약 115억원, 하이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이 각각 4.3억원 가량을 인수했고, 이는 대부분 미확약 물량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주요 제품별 매출

     

    현대에너지솔루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태양광 모듈 매출 비중이 81.13%로, 매출 구성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반기 기준으로는 매출의 90% 이상이 태양광 모듈 부분에서 나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앞으로 사업 다각화가 필요해보이는 부분으로, 태양광 투자심리가 크게 살아나지 않은 가운데, 매출이 태양광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득보다는 실이 더 커보이는 상황입니다.(물론 업황이 좋다면 이익이 극대화 되는 장점은 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최대주주는 한국조선해양(주)으로 71.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재무제표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현재 3,199억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 이후 매출은 증가 상태이지만 영업이익은 2017년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을 만큼, 이 부분만 보더라도 사업다각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행히 지난해 대규모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거뒀고,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이 전망되기 때문에 실적 부분에서는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특허

     

    현대에너지솔루션 제품 관련 특허 출원 및 등록은 총 50건으로 이 중 출원은 전세계 5개 국가에 29건, 등록은 국내에서 21건 등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수요예측에서 참패했지만,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나름 선방하면서 상장 후를 기대하게끔 했습니다.

     

    태양광

     

    다만, 태양광 투자심리가 아직은 완벽히 살아나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정부가 태양광 모듈 효율을 오는 2030년까지 24%로 끌어올리고 가격은 절반 이상 낮추는 내용의 '에너지 중점기술 연구개발(R&D)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이 때문에 태양광 관련주들이 일부 투자심리가 살아나기는 했지만, 그동안 '태양광 = 적자' 라는 공식이 아직 투자자들 머리에서 떠날만큼 투자심리가 개선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은 정부의 최근 태양광 관련 발표 덕분에, 상장 타이밍은 괜찮을 것으로 기대되며, 공모가가 크게 할인된 만큼,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역량은 충분히 갖춘 회사로 평가됩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오늘 상장 후 공모가 이상 강한 주가 상승이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재차 현대에너지솔루션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