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Feat. NDMA, 니자티딘 제조사 관련주)

by 주소남 2019. 11.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디자티딘 성분 의약품 13개에서 발암 우려 물질인 NDMA가 나와 판매 중지와 회수 조치를 했다고 밝혔는데,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와 니자티딘 성분 제조사와 관련주까지 한방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번 '라니티딘' 계열에 이어 발암 추정 물질인 'N-니트롯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된 '니자티딘' 계열의 위장약 13개 품목 리스트를 공개했는데, 위장약 NDMA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관련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알보젠코리아의 자니티딘정75밀리그램과 경동제약의 자니틴정, 씨트리의 틴자정, 바이넥스의 프로틴정이 니자티딘 성분 포함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고,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 되었습니다.



     

    이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는 화이트생명과학의 니자액스정150밀리그램, 에이프로젠제약의 니잔트캡슐, 대우제약의 니지시드캡슐150mg, 텔콘알에프제약의 셀자틴정, 우리들제약의 위자티딘정150mg, 경동제약의 자니틴정과 자니틴캡슐150mg, 씨트리의 틴자정150mg, 휴비스트제약의 휴자틴정150mg 등입니다.

     

    니자티딘

     

    식약처와 보건복지부는 잠정관리기준을 초과한 니자티딘 완제의약품 13품목에 대해 잠정적으로 제조,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를 하고 처방을 제한토록 했는데, 니자티딘 계열 의약품의 DNMA 최대검출량은 1.43PPM으로, 앞선 라니티딘 계열의 최대 검출량 53.5PPM에 비해서 낮고, 복용환자도 약 22,000명 수준으로 144만명이 복용했던 리니티딘 사태보다는 적습니다.

     

    더군다나 니자티딘 성분 의약품 복용 혼자 중 75%가 2주 이하 등 단기 복용 환자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태가 커지지는 않겠으나, 주식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니자티딘 제조 기업들을 우선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위주로 주가 차트도 한 번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003060)

     

    에이프로젠제약 니잔트캡슐

     

    에이프로젠제약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라니티딘 성분 함유 제제 제품을 회수한다고 공지해 놓고 있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에서 문제가 되는 품목은 니잔트캡슐입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주가

     

    에이프로젠제약 주가는 최근 에이프로젠 제약 주가, 노벨생리의학상 관련주로 주목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었는데, 어제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에 에이프로젠제약이 포함되어 있었고, -4.52% 가량 주가가 하락해 마감했습니다.



    노벨생리의학상 관련주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차트상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조금은 더 커 보입니다.

     

    텔콘RF제약(200230)

     

    텔콘알에프제약 셀자틴정

     

    텔콘RF제약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셀자틴정이 니자티딘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 제조사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텔콘알에프제약 주가

     

    텔콘RF제약은 비보존 관련주로 최근 모멘텀을 타며 상승했지만, 지난 11월 12일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증시 하락이 맞물리면서 주가 하락을 보였는데, 어제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지만, 주가에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다만 현재는 추세선을 이탈한 자리이고,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한 자리이다보니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어서 비중을 크게 가져가기에는 리스크가 있는 자리입니다.

     

    우리들제약(004720)

     

    우리들제약 위자티딘정150mg

     

    우리들제약은 위자티딘정150mg이 니자티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로 판매 정지 및 회수 처분을 받았습니다.

     

    우리들제약 주가

     

    우리들제약 주가 일봉차트상 니자티딘 제조사로 부각되면서 주가 하락은 없었다고 보는 것이 맞겠으나, 최근 지지부진한 증시와 함께 주가가 내려오면서 단기 추세서을 조금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역시나 앞으로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조금은 더 클 수 있습니다.(리스크가 크다는 것은 변동폭이 커질 수 있다는 의미)

     

    경동제약(011040)

     

    경동제약 자니틴정

     

    경동제약은 소화기계용제 자니틴정과 자니틴정150밀리그램, 자니틴캡슐150밀리그램 등이 니자티딘 성분 포함 제품으로 이름을 올렸고, 현재는 판매 중지된 상품입니다.



    경동제약 주가

     

    경동제약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어제 니자티딘 제조사로 부각되기는 했지만, 역시 관련 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1.41% 가량 주가가 하락하기는 했지만, 니자티딘 관련주로 엮여서라기 보다는 전체적인 시장 하락과 맞물리면서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7540 부근까지는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이를 이탈한다면 주가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씨트리(047920)

     

    씨트리 틴자정

     

    씨트리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틴자정과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는 틴자정150밀리그램 각각 1종 제품이 니자티딘 성분이 포함되 판매 정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씨트리 주가

     

    씨트리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역시 니자티딘 관련주로 인한 하락은 없었고, 오히려 어제 관련 보도 이후 주가가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씨트리 같은 경우 동물구충제 관련 모멘텀이 있고, 최근 바이오주가 순환매를 거치면서 꾸준히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현재 주가는 추세선 부근과 가까이에 있고,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있지만, 매물 부담만 걷어낸다면 급등이 재차 나올 수 있는 위치입니다.



    바이넥스(053030)

     

    바이넥스 알토비스정

     

    바이넥스는 알토비스정이 니자티딘 성분 포함 제품으로 알려지면서 회수 및 판매 정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바이넥스 주가

     

    바이넥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역시 니자티딘 제조사로 부각되어 딱히 주가가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지난 13일, 단기 추세선을 이탈한 뒤로 차트가 망가지면서 최근 증시 하락과 함께 주가가 내려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판매 금지된 니자티딘 의약품을 기존에 의사로부터 처방 받았다면, 남아있는 약을 병,의원에 가져가 재처방이나 재조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의사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한 일반의약품의 경우 해당 약국에 가서 교환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며, 1회에 한해 환자 본인부담금은 없습니다.

     

    식약처는 원료의약품 불순물 관리대책으로 합성 원료의약품 전체에 대해 제약업체가 자체적으로 DNMA 등 불순물 발생 가능성을 점검하도록 하는 등 2021년 5월까지 발생가능성 평과 시험결과를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위장약 발암물질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 중 에이프로젠제약만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였을 뿐, 사실상 관련주 피해는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관련 주식을 보유중이신 분들은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