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코리아센터 상장, 수요예측 부진 우려 불식 시킬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1.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국내 대표전자상거래 업체인 코리아센터(290510)가 상장합니다.

     

    코리아센터는 수요예측에서 부진을 겪었는데, 이로 인해 공모가가 낮게 평가되었습니다. 과연 코리아센터가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리아센터 홈페이지

    <출처 : 코리아센터 홈페이지>

     

    코리아센터이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해외직구 플랫폼인 '몰테일',과 유료 쇼핑몰 솔루션인 '메이크샵', 가격 비교 사이트 '에누리' 등을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글로벌 소싱을 메인 사업으로 이커머스 통합 솔루션 및 베이스 구축과 온라인 창업 및 교육지원, 구매대행, 해외 배송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코스닥 시장 상장 이후 전자상거래 관련주, 이커머스 관련주, 교육 관련주 등으로 테마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센터 공모가

     

    코리아센터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코리아센터의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경쟁률은 37.77대1로 부진을 겪었고, 당초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액인 24,000 ~ 27,200원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18,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공모가가 낮게 책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4.13대 1이라는 부진한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상장 이후 공모가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코리아센터 기관별 인수

     

    코리아센터는 기관투자자에 80%, 일반투자자에 20% 정도의 물량을 배정했는데, NH투자증권이 65%, 신한금융투자가 20%, 삼성증권이 15% 정도의 물량을 배정받았고, 이들의 미확약 배정 주식 비중은 75.86% 가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매물이 나오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코리아센터 최대주주

     

    코리아센터 최대주주는 김기록 대표이사로 35.4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약 69.50%로, 상장 이후 유통 물량 주식수가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코리아센터 주요제품별 매출

     

    코리아센터 주요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테일리스트 등의 글로벌 상품소싱 솔루션 매출 비중이 55.32%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외에는 대부분 용역 매출로, 몰테일의 배송대행 솔루션이나 메이크샵 등의 쇼핑몰 솔루션, 에누리, 스윗트래커 등의 빅데이터 솔루션, 플레이오토의 연동 솔루션 등의 매출이 약 41.65%로 나타납니다.

     

    코리아센터는 현재 매출의 60%이상을 상품 소싱과 국내외 배송대행 서비스를 통해 창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5개국 7개 주요 도시에 현지 물류센터를 설립해 알짜 상품들을 발굴하고 이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코리아센터 재무제표

     

    코리아센터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347억원의 자본을 가진 기업으로, 지난해 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에 비해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리아센터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17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는데, 모두 비상장 기업으로 대표적으로 (주)팟빵과 에누리닷컴(주), (주)메이크블럭, (주)피에이치피스쿨닷컴, (주)써머스플랫폼, (주)셀위애드, (주)빌트온 등이 대표적입니다.

     

    코리아센터



    코리아센터는 수요예측에서도 기관투자자들에게 반응이 좋지 못했고, 공모가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 경쟁률이 한자릿 수 라는 것은 투자심리상 좋지는 못합니다.

     

    최근 연말을 앞두고 올해 상장을 목표로 두었던 기업들이 계속해서 상장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분산된 것도 코리아센터에는 상장 후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행히 3분기 실적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IPO 후 동남아와 유럽 지역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구축하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가 전망은 비교적 긍정적입니다.

     

    부디 코리아센터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주가 흐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