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미중무역협상 타결을 앞둔 주)

by 주소남 2019. 12. 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중이지만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코스닥지수가 하락 전환했다가 다시 올라왔으며, 코스피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주말 동안 북한의 도발과 트럼프의 대응 등으로 인해 경협주가 소폭 약세를 보이고, 방산주 일부가 강세를 보였으며, 미중무역협상 타결 여부에 이목이 쏠려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이 50년만에 최저 실업률을 기록하면서 고용 호황을 이어갔다는 소식 덕에 미국 뉴욕 3대지수는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2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0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9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미국의 고용호황 소식 덕에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1.16% 상승한 407.35 포인트에 거래를 마쳤고, 이외에도 영국과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벨기에, 스페인,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1% 이상 증시가 상승하면서 기분 좋은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 등이 상승하는 반면 중국 증시가 소폭 약세를 보이다가 현재 보합권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해외증시 영향으로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48% 상승한 채 시작했고, 현재 오후 12시 12분 기준, 전일 대비 +0.33% 상승한 2088.6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상승장이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현재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73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44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모처럼만에 +1%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보험과 제조, 금융, 건설, 종이목재, 철강금속, 운수장비, 의료정밀, 증권, 통신, 화학,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유통과 의약품, 서비스, 음식료, 운수창고, 전기가스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까지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코스모화학(005420)이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모화학은 최근 주주배정 유상증자 등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지난주 금요일 위험한 구간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5일 이동평균선을 재돌파한 코스닥지수도 오늘 +0.40% 상승하며 시작했지만 현재 재차 하락전환하면서 강보합과 약보합 사이에서 변동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초입에는 코스닥지수가 상승하고 있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해져 현재는 전일 대비 -0.04% 하락한 627.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36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601종목 등 코스피 시장과는 반대로 지수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통신서비스,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1%대 강세를 보이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송, 정보기기, 전기전자, 제약, 금융, 반도체, 금속, 기타제조, IT H/W, 기타서비스, IT 부품, 화학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운송 부품 업종 지수와 인터넷 업종 지수가 -1%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유통과 소프트웨어, 의료정밀, 비금속,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상대적으로 낙폭을 키우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관련주

     

    오늘 시장을 주도해나갈만한 테마는 없습니다. 북한의 '중대시험' 발표에 장초반 방산주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이내 사그라들었고, 현재 상승이 나오고 있는 종목들은 대부분 개별 종목 이슈에 반응하는 종목들입니다.

     

    그나마 제약, 바이오 업종 중에서 젬백스지오나 바이온, 진매트릭스 등이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제약, 바이오주 순환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2월 첫 주도 어영부영 지나가고 벌써 두번 째 주입니다. 실질적으로 2019년 증시 폐장까지는 3주가 채 남지 않았는데, 최근 증시가 좋지 않았던 만큼 남은 12월은 부디 상승장으로 꽉꽉 채워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미세먼지 때문에 답답한 날씨를 보이고 있지만, 식사들 맛있게 하시고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2월 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