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정세균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2. 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괜찮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다행히 최근의 하락을 뒤로하고 반등하고 있습니다. 하루 반등이 나온다고하여 최근의 하락 추세가 되돌림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 주의 마지막날 반등으로 인해 다음주 초반 반등이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 정도는 갖게 된 것 같습니다.

     

    현재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 양시장 모두 순매수 중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정세균 의원이 새로운 총리로 유력하다는 보도에 정세균 관련주가 만들어지면서 정치테마주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일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어떤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면서 대중국 관세폭탄 철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국 뉴욕3대 지수는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0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15% 상승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반면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미뤄지면서 오는 15일 156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대한 15% 관세폭탄이 발동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더 크게 시장에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와 러시아, 라트비아, 스위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덴마크, 헝가리, 네덜란드, 폴란드 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하락했고 특히 그리스증시가 -1%대 약세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제 우리나라만 급락해 투자자들을 실망시켰지만 오늘은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을 보이면서 급락한 코스피지수는 종가기준으로 150일 이동평균선과 75일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하며 불안한 위치에 있었지만, 오늘 갭상승해 이 이동평균선들을 재돌파했고, 추가 상승하면서 현재까지 양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1시 57분 기준, 전일 대비 +0.80% 상승한 2077.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9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27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전체적으로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느껴집니다.

     

    매매동향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이면서 다행히 추가 하락을 우선 멈췄다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의료정밀, 서비스, 제조업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증권업종 지수가 -2%대 하락중이고, 섬유의복과 의약품, 철강금속, 전기가스, 금융, 보험 업종 지수 등은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코스피시장에서는 일진홀딩스(015860)일진그룹 계열사 일진에스앤티의 캐나다 자회사(지분율 15%)인 오리니아에서 난치병인 '루푸스신염'의 세계 최초 치료제 '보클로스포린'의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급락하면서 코스닥지수 차트상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인 코스닥지수도 오늘 다행히 현재까지는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하락을 모두 되돌릴 수 있는 반등의 시작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우선 하락이 멈추었다는데 의미가 있고, 612선까지 있는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이 나와주어 한시름 덜었습니다.

     

    차주 추가 반등이 나오기 위해서는 위의 매물을 소화해야하는데, 과연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산타클로스 랠리가 나올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08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34% 상승한 625.8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65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294종목다행히 어제와는 반대 양상을 보이면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이 보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와 통신방송 업종 지수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기계장비 업종 지수가 +3%대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전기전자 업종 지수는 +2%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젬백스지오(041590)알츠하이머 임상 성공 소식에 따른 파이프라인 가치 급등 전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앞서 젬백스는 전날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알츠하이머병 임상시험 컨퍼런스(CTAD)에 GV1001의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한 국내 2상 임상실험 결과를 발표했는데, 발표 결과가 긍정적이어서, 내년초 미국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관련포스팅 : 젬백스 GV1001 임상결과 긍정적 신호, 주가 기대감 언제까지)

     

    정세균 관련주

     

    어제는 주식시장에서 추미애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더니 오늘은 정세균 관련주로 수산중공업이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 언론에서 차기 총리 후보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목하면서 정세균 관련주 중 대장주 격인 수산중공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케이탑리츠와 알루코, 대한약품, AP위성, 쌍용양회 등이 정세균 관련주로 얽혀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주말 중으로 정세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따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증시가 너무 좋지 못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지속되면서 조정 파동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다행히 한 주의 마지막은 현재까지 증시가 상승하고 있어, 차주를 기대하게끔 합니다.

     

    다음주 초반 지수가 추가 반등이 나와주어야 다시 반등추세를 보이며 증시가 상승할 수 있을텐데, 매물 부담이 강해 미중 관세 철회 및 무역합의 타결 소식이 아니라면 다른 모멘텀으로 증시가 상승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2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