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GS홈쇼핑(028150) 간단 차트분석[홈쇼핑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홈쇼핑 관련주 GS홈쇼핑(028150)입니다. GS홈쇼핑은 홈쇼핑프로그램 공급, 기획, 제작, 상품 유통, 인터넷 및 카탈로그를 통한 통신판매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홈쇼핑 TV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 GS텔레서비스, 텐바이텐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신규시스템 구축과 노후장비 교체를 위하여 자금을 투입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홈쇼핑 관련주 GS홈쇼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7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던 주가가 200000 부근을 지지해주면서 반등에 성공했고, 11월 중순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최근까지 단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12월 1일의 저점과 추세선을 이어 보면 추세선은 현재 211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이탈할 경우 전저점 부근을 이탈하는지까지 지켜봐야하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본다면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이 오늘은 아마 어제의 종가인 212000 부근까지 올라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어제의 종가보다 주가가 반등해야하며 그렇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추세선 이탈로 추세선을 망가트릴 수 있기 때무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오늘 종가가 어제의 종가보다 낮을 때에는 손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손절라인을 전저점으로 본다면 이 추세선을 이탈할 때 비교적 변동성이 강해질 수가 있는데, 이 때를 차라리 진입 시점으로 보고 손절라인은 전저점 부근인 200400 부근으로 잡고 대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각 시점 및 투자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으며 본인에게 어울리는 투자 방법을 제 분석글을 보시고 응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차트는 홈쇼핑 관련주 GS홈쇼핑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약 한달 전부터 계속해서 윗꼬리를 달고 있으며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현재까지는 음봉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추세선을 이어보면 추세선은 현재 2070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대략 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과도 비슷한 위치를 보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추세선이나 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에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지난해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유동적으로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1800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워낙 오랫동안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파장이 조금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은 매물대 지지선까지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중장기 손절라인을 전저점 부근인 156000 부근까지로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다면 이 지지선을 손절라인으로 잡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스팩트럼을 넓게 놓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2차 추세선인 180000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대응 가능합니다.

     

    GS홈쇼핑의 3분기 실적은 약 297억으로 전년 같은 기간 234억에 비해 늘어난 추세이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약 1022억으로 전년 같은 기간 813억에 비해 늘어난 상황입니다. 당기순이익도 3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났지만 누적으로 따진다면 지난해에 비해 조금 줄어든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이나 다른 지표들을 보아도 GS홈쇼핑의 재무 및 실적 성장성은 괜찮은 편이며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 괜찮은 종목입니다. 다만 차트상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는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