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3D 낸드플래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2. 1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증시현황을 마감 증시현황으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지수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1%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했고, 전반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괜찮은 증시 흐름을 보였습니다.

     

    시장에서는 3D 낸드플래시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삼성전자가 중국 시안 반도체 생산 공장에 9조 5,000억원 가량을 추가로 투자한다고 발표하자 3D 낸드플래시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전격 타결되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모두 상승하면서 하루를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86%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합의가 임박했다고 밝히면서 모두 상승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증시가 +2%대 상승을 보였고,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 헝가리, 폴란드 증시 등도 +1%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모두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우니라라와 중국 증시가 +1%대 강세를 보였고, 일본과 홍콩 증시가 +2%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75일과 15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반등에 성공한 코스피지수는 지난 11월 중순 고점을 넘겨 오늘 장을 마감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수 덕분에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54% 상승한 2170.25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04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24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을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F&F와 한섬, 인딩프, 신영와코루 등이 하락한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1.28% 하락한 채 마감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특히 전기전자 업종과 증권, 은행,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였고, 철강금속과 금융, 종이목재, 제조, 보험, 유통,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이 +1%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관리종목인 컨버즈(109070)가 상장유지 결정 이후 오늘까지 3거래일 연속 상한가로 마감했고, 두산솔루스2우B(33637L)도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은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수세 덕분에 역시 최근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02% 상승한 643.45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33종목, 보합 99종목, 하락 31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세 배넘게 많아, 역시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업종과 운송부품 업종 지수를 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반도체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2%대 강세로 마감했고, 오락, 금융, 건설, IT H/W, 우량기업, 방송서비스, 화학, 전기전자, 통신방송, 의료정밀, 인터넷, 정보기기, 기타제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낙스(065620)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3D 낸드플래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은 테마는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입니다. 중국 시안시는 최근 강봉용 삼성전자 DS 부문 부사장과 왕하오 시안성 서기가 만나 시안 반도체 공장의 2단계 증설을 위한 투자를 공식화했다고 밝혔는데, 삼성은 9조 5,000억원 가량을 투자한다고 알려지면서 3D 낸드플래시 관련주들이 일제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원익QnC와 유니테스트, 유진테크, 피에스케이, 테스, 심텍, 테크윙, SK하이닉스, 디엔에프, 피에스케이홀딩스, 원익머트리얼즈 등이 영향을 받아 오늘 종일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주는 다행히 한 주 내내 증시 흐름이 좋았고, 주 막판에는 미중무역협상 합의에 따라 투자심리가 살아나면서 전반적으로 장이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미중무역협상을 계기로 남은 12월 주식시장 산타랠리가 이어질 수 있기를 바라면서 12월 1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16일 월요일에는 평소처럼 정오 지나 증시현황을 어플 알림을 통해 배달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