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시멘트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19. 12. 2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강한 매수세를 바탕으로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까지 더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오늘 대북 시멘트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일전에 정리해 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트럼프 탄핵이 전세계 증시 이슈였지만, 시장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실제 탄핵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판단해 상승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67% 상승했습니다. 특히 S&P500지수는 +0.45% 상승하면서 처음으로 3200 포인트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2009년 세계 최초로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했던 스웨덴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포기했고, 영란은행은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0.75%로 동결하면서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가 상승하는 반면 일본과 호주 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5일 이동평균선을 따라 상승하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시초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아랫꼬리를 달고 5일 이동평균선을 재차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23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34% 상승한 2204.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19종목, 보합 106종목, 하락 381종목 등 상승 종목 수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 지수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음식료 업종 지수와 서비스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화학, 운수창고, 의료정밀, 비금속광물, 기계, 증권, 섬유의복, 제조,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보험 업종 지수가 -1%대 약세를 보이면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고, 은행과 금융, 전기가스, 운수장비,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150일 이동평균선 저항에 부딪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41% 상승한 650.5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29종목, 보합 145종목, 하락 56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 업종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통신장비와 화학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통과 운송부품, IT부품, IT H/W, 출판매체, 금속, 방송서비스, 중견기업, 우량기업, 반도체,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이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컴퓨터서비스, 인터넷, 통신서비스, 금융, 섬유의류, 운송, 소프트웨어, 오락, 디지털 업종 지수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테마군은 시멘트 관련주 입니다. 서산을 비롯하여 쎄니트, 모헨즈 등의 시멘트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전에 시멘트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관련주를 조금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매매동향 매수 주체가 외국인투자자라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다음주는 성탄절 휴장이 계획되어 있는 가운데, 오늘을 제외한다면 2019년 증시 폐장까지 실질적으로 5거래이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 뿐만 아니라 한 해 증시 마무리가 잘 되기를 바라면서 12월 20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