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9일 오늘의 증시현황(이낙연 관련주와 트럼프 탄핵)

by 주소남 2019. 12. 1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이낙연 관련주가 단연 화두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까지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을 보이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면서 지수를 지탱해주고 있지만,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를 눌러 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받쳐주면서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탄핵

     

    오늘 장중 트럼프 탄핵 관련 소식이 있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완전히 탄핵된 것이 아니라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최종 가결된 것인데, 상원 탄핵재판에서 여당의 의석수가 높기 때문에 탄핵이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낙연 관련주 등 정치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는데, 일전에 이낙연 관련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정치테마주)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트럼프 탄핵 소추안 표결로 인해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을 모면하고 재선까지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조금은 더 우세하게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해외증시

     

    어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0%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04% 하락한 반면 나스닥지수만 홀로 +0.0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 탄핵 불확실성과 함께 최근 총선에서 승리하며 재집권에 성공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노딜 브렉시트'를 강행할지도 모른다는 공포 때문에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 대비 -0.06% 하락한 2193.5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 지수가 내려오면서 윗꼬리가 달린 음봉을 기록하고 있지만, 아직 크기가 크지 않아,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0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45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복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과 유통, 전기가스, 통신, 전기전자, 증권, 건설, 기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운수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철강금속,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며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고, 이외에도 비금속광물, 서비스, 보험, 음식료, 은행, 운수창고, 종이목재, 금융, 화학, 제조 업종 지수 등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노루홀딩스우(000325)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상승하다가 요며칠 150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받는 코스닥지수는 현재까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는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0% 상승한 650.2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65종목, 보합 121종목, 하락 65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약 100종목 가까이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셀트리온의 상승으로 인해 유통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통신서비스와 제약, 기계장비, 오락, 출판매체, 화학 업종 지수 등도 약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와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통신장비와 정보기기, 비금속, 기타제조, IT부품, 섬유의류, 건설, 인터넷, IT H/W 업종 지수 등도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이낙연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중 주연테크와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 등이 비교적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좋지는 않지만, 이런 장에서는 버텨주어야 그래도 주식에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트럼프 탄핵으로 인해 방산주들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양상이 진정된다면 재차 대북주 쪽으로 모멘텀이 다시 실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2월 19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