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바이오 마커 관련주 메드팩토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19. 12.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9일 코스닥 시장에 바이오마커 기반의 혁신 신약 개발 전문 기업 메드팩토(235980)가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신규상장합니다.

     

    메드팩토는 코스닥 상장사 테라젠이텍스의 자회사로 이번달 초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을 거쳐, 내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는데, 과연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드팩토 상장

    <메드팩토 로고, 출처 : 메드팩토 홈페이지>

     

    메드팩토는 차세대 시퀀싱, 어레이 시퀀싱, 바이오인포메틱스 등의 첨단 유전체 분석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위한 표적을 발굴하고, 저분자화합물과 항체의약품 등의 첨단 바이오 기술을 이용하여 혁신적 신약 및 치료 효율을 높이는 바이오 마커를 발굴,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상장 이후 바이오 마커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는 기업으로,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했습니다.

     

    메드팩토 공모가

     

    메드팩토 수요예측에서 총 731개의 기관이 참여해 1억 107만 9,847주를 신청해 86.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인 34,000 ~ 43,000원의 상단 부근인 40,000원으로 메드팩토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8.8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비교적 경쟁률이 조금은 약해, 상장일 공모가를 넘길 수 있을지 조금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메드팩토 기관청약

     

    메드팩토는 총 1,511,000주를 공모하는데, 일반투자자에게 20%, 기관투자자에게 77.42%를 배정했으며, 우리사주조합에 2.58%를 배정했고, 현재 납입까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물량은 전체 1,169,800주 중에서 72.51%에 달하는 약 84.8만주 정도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메드팩토 백토서팁

    <메드팩토 백토서팁 작용점, 출처 : 메드팩토 투자설명서>

     

    메드팩토의 백토서팁은 종양미세환경 조절과 관련된 TGF-β를 표적으로 하는 혁신 신약으로 기존의 화학요법제와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와 주로 병용 요법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인 형질 세포에서 발생되는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 폐암의 80 ~ 85%를 차지하는 비소세포폐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방광암 등을 포함한 다양한 난치성 암을 적응증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토서팁은 혈액암 및 고형암 치료 목적으로 개발 중인데, 백토서팁의 항암 적응증 확보를 위한 임상시험은 올해 9월말 기준 미국과 한국에서 3건의 단독 투여와 6건의 병용투여 임상시험이 종료, 또는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이외 항암 적응증 확장을 위한 4건의 임상시험(방광암_아스트라제네카의임핀지 병용, 다발성골수종_포말리스트 병용, 췌장암_오니바이드/5FU/LV 병용, 골수증식성종양_단독)을 FDA와 한국 식약처로부터 승인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상승시 이러한 모멘텀이 부각되는지도 체크해 봐야 할 거으로 보입니다.

     

    메드팩토 기술이전

     

    메드팩토는 지속적으로 기술이전 활동을 하며, 기술이전 및 공동개발 진행을 위하여 다양한 글로벌 제약사들과 접촉을 통해 CDA,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진행중입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와 머크(MSD) 등과 메드팩토의 백토서팁과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과외 병용투여 임상 등을 진행하면서 임핀지 의약품과 키트루다 의약품 등을 공급 계약하기도 했습니다.

     

    메드팩토 최대주주

     

    메드팩토는 (주)테라젠이텍스가 15.3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김성진 대표이사 등 등기 임원 및 특수관계인 등을 포함하여 최대주주 지분은 34.20%입니다.

     

    이외에도 베스트바이오3호투자조합이 약 4.65%의 지분율을 보유해 2대주주로 올라서있습니다.

     

    메드팩토 재무제표

     

    메드팩토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기술특례 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매해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최근 기술특례 상장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는 상장 후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적자 폭이 더욱 커질 전망인데, 바이오주 특성상 임상시험이나 질병과 관련된 테마로 인해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관련 모멘텀을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드팩토 홈페이지

    <메드팩토 신주발행공고, 출처 : 메드팩토 홈페이지>

     

    메드팩토는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을 연구개발비로 활용할 예정이고, 신약개발에 투자해 임상 속도를 높여 기술이전을 빠르게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메드팩토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기를 기대하겠고,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바이오 마커 관련주 메드팩토에 대해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