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우한 폐렴 테마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2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 사정으로 인해 1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하루 쉬어간다고 공지했는데, 잠시 시간이 나서 마감 시황으로 대체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을 보인 가운데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인 일로 외부에서 잠깐씩 장을 체크했는데, 우한 폐렴으로 인해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들만 강세를 보였을 뿐, 대부분 종목이 하락했습니다.



     

    우한 폐렴 테마주는 최근 관련주를 총정리 한 적이 있으니, 이를 체크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신규주택 착공이 13년만의 최대 수준으로 급증했다는 소식에 투자심리가 살아나면서 미국 증시가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며 기분 좋은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9%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EU(유럽연합)간 무역협상에 대해 낙관적인 발언이 나왔습니다. 필 호건 EU 무역담당 집행위원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로버트 하이트하이저 USTR(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를 만나 좋은 의견을 교환했다며 "순조로운 출발"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 유럽증시는 상승 마감했고, 증시현황 포스팅이 늦다보니 벌써 개장한 유럽증시는 현재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포함하여 일본과 중국, 호주 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홍콩증시가 하락했고, 우리나라 증시도 사실상 하락장이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개인투자자의 강한 매도세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를 외국인투자자가 커버해주면서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54% 상승한 2262.64 포인트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9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59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종목 숫자가 많았다는 것은 대형주 위주의 상승과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었다는 것을 대변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1.55%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비금속광물과 철강금속 업종 지수도 +1%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음식료, 운수창고, 기계, 서비스, 운수장비, 의약품, 건설, 은행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면서 비교적 소형주 위주의 하락이 강해 체감상 하락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었습니다. 백광산업(001340)이 소독제로 사용되는 차염산소다를 생산한다는 이유로 우한 폐렴 테마주에 오르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진원생명과학(011000) 역시 메르스 관련주 대장주로 이번 우한 폐렴 테마주에도 반응하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롯데 신격호 회장의 별세로 인해 롯데그룹 주가들의 변동성이 강했는데, 롯데지주우(00499K)가 오늘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피 시장과는 다르게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계속 하락해 전일 대비 -0.72% 하락한 683.47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94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885종목 등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종이목재 업종과 제약, 화학, 섬유의류, 금융, 기타제조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했고, 나머지 업종 지수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특히 디지털 업종 지수를 포함하여 IT S/W & SVC, 소프트웨어, 오락 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네 종목 기록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하루 종일 우한 폐렴 테마주가 강세를 보였는데, 제낙스(065620)와 진매트릭스(109820), 오공(045060), 고려제약(014570)까지 테마를 타면서 우한 폐렴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우한 폐렴 관련주들이 추가적으로 생겨났기 때문에, 최근 정리한 포스팅 외에 새롭게 다시 한 번 우한 폐렴 테마주를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아래 포스팅이 최근 정리한 포스팅이니, 다른 중국 폐렴 관련주 정보는 아래 정보를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우한 폐렴 테마주로 인해 제약,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였고, 대부분 종목은 하락세를 보이면서 영양가 없는 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장중에 밖에서 일을 보다보니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는데, 내일은 원래대로 오후 12시와 1시 사이에 증시현황 포스팅을 배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고, 퇴근길 조심해서 귀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