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0년 4.15 총선 관련주와 테마주를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415 총선이 D-8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식시장에서는 지난 12월부터 415 총선 테마주가 만들어지면서, 정치테마주들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오늘 안철수 전 의원이 국내로 귀국하고, 이낙연 전 총리와 황교안 의원이 종로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높은 등 정치인과 관련된 정치테마주들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15일 치뤄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총선)은 지역구 253석고 비례대표 47석을 합한 총 300명의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입니다.
4년마다 한 번씩 치뤄지는 총선이며, 지난해 12월 17일 예비후보자등록 신청을 시작으로 3월26일과 37일 후보자등록 신청 기간 후 4월 2일부터 본격적인 선거가 개시됩니다.
4월 10일과 11일 이틀간에 걸쳐 사전투표가 진행되고, 4월 15일 4.15총선일은 국가임시공휴일로, 증시 역시 휴장합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에서는 많은 정치테마주를 다루었는데, 이번 2020년 4.15 총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시간에는 이와 관련된 포스팅 링크와 대장주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고, 다루지 않은 정치테마주에 대해서는 댓글 남겨주시면, 조사하여 관련 포스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대한민국 제45대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전 총리는 최근 국무총리직을 내려놓고 본격적으로 총선에 가담했습니다.
종로에 집을 얻는 등 서울 종로 출마를 거의 선언하다시피 했는데, 황교안 의원과 종로 빅매치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낙연 전 총리는 광주제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를 수료했으며, 동아일보에 재직한 적이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중에서는 남선알미늄이 대장주로 움직이고, 최근에는 청호컴넷과 제이엠아이까지 이낙연 관련주로 엮여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황교안 관련주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는 이낙연 총리 전인 제44대 대한민국 국무총리로, 현재 종로에 출마해 이낙연 전 총리와 맞대결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지고 있습니다.
황교안 전 총리는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법학 학사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를 수료했고, 제23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법무법인 태평양 형사부문 고문 변호사와 CBS 자문위원 등을 거쳤습니다.
황교안 관련주 중 대장주로 움직이는 종목인 인터엠 등이며, 최근 총선을 앞두고 황교안 관련주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안철수 전 의원은 이번 4.15 총선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스타터 격입니다. 지난 대선에 실패하고 자리를 물러난 안철수 전 의원은 해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복귀한다는 설만 나와도 안철수 관련주들이 불을 뿜었고,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한 이후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정치테마주 중 하나입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서울대학교 의학 학사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 의학 석사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를 수료했고,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대학원 공학 석사와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를 수료했습니다.
현재 중도와 보수 통합 논의로 인해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총선에서도 돌풍의 핵이 되고 있는 안철수 관련주 중 대장주로 움직이는 종목은 그의 창업 회사인 안랩과 써니전자, 다믈멀티미디어, 오픈베이스 등이 비교적 강하게 움직이는 관련주입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이번 4.15 총선에 직접적으로 출마하지 않지만, 그와 관련된 주식은 계속해서 등락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승민 관련주
유승민 의원도 이번 총선에서 비교적 큰 인물로, 새로운보수당 소속으로 총선을 치룰 예정입니다.
유승민 의원은 삼덕초등학교와 대륜중학교,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와 위스콘신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를 수료했습니다.
5선 의원인 그는 대표적인 비박계 의원으로 지난 대선에도 출마한 적이 있습니다. 유승민 관련주 중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은 대신정보통신과 삼일기업공사 정도이고, 다른 관련주들은 이전에 정리해 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해철 관련주
전해철 의원은 최연소 민정수석에서 친문 핵심 정치인이 되었고,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415 총선 출마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전해철 의원은 마산중앙고등학교를 졸업했고, 교려대학교 법학 학사를 수료했으며 19,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입니다.
전해철 관련주 중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은 윌비스 정도이고, 아직 거물급 정치인은 아닌 만큼 상대적으로 관련주 숫자는 적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현재 자유한국당 서울특별시당 광진구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이번 총선에도 출마할 계획입니다.
중동중학교와 대일고등학교를 졸업했고, 고려대학교 법학 학사와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박사를 수료했으며, 오세훈 관련주 중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은 한국선재와 진양산업 정도입니다.
손학규 관련주
손학규 의원은 정치계 거물로, 시흥초등학교 → 매동초등학교, 경기중학교,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를 수료 후 옥스퍼드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도 수료한 인물입니다.
제 14대, 15대, 16대, 18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경기도지사와 민주당 대표, 현재는 바른미래당 대표를 맡고 있고, 안철수 의원과 불협화음을 끝내고 이번 총선에서 역할이 기대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손학규 대표가 당권을 내려 놓고 안철수 의원에게 협조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그의 관련주 동향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학규 대장주로는 국영지엔엠과 대주산업 정도가 있습니다.
그 외 총선과는 관련없지만 정치테마주 모음
추미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법무부장관)
조국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힘내세요 vs 사퇴하세요)
그동안 제 블로그에서 많은 정치테마주들을 다루었는데, 그 때마다 하는 이야기는 정치테마주는 단순한 기대감에 의한 심리싸움입니다.
대부분 정치인의 학연과 지연, 인맥, 혈맥 등으로 정치테마주로 움직이는 경향이 많고, 사측에서는 사이버 얼럿 제도에 따라 이에 대한 해명 공시를 내지만, 시장에서 총선 관련주가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치이고, 기대감 싸움이기 때문에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치테마주가 악용되지 않는다면, 심리 싸움으로 개인투자자도 이를 적극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누구 테마이기 때문에 향후 주가가 오를것이다'라는 기대와 억측보다는, 내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에 누군가의 정치테마주가 한 스푼 얹혀있다면 그보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정치테마주는 유의해서 대응해야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배척하기에는 상당히 많은 종목들이 정치테마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주식시장에서 그만큼 나만의 무기를 갖는 셈이기 때문에, 두려워하고 배척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