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총정리

신격호 회장 별세로 롯데그룹 관련주 체크(Feat. 지배구조와 가계도)

by 주소남 2020. 1.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롯데 그룹 신격호 회장이 오늘 별세했습니다.

     

    신격호 회장은 롯데그룹 창업주로 서울 아산병원에 입원 중 전날 병세가 급격히 악화되었고, 오늘 오후 네시 29분경 신동빈 롯데 회장 등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별세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양국에 걸쳐 식품과 유통, 관광, 석유화학 분야 대기업을 일궈 자수성가한 인물이며, '창업 1세대 경영인' 마지막 별이 졌습니다.

     

    신격호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은 말년에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차남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간의 경영권 분쟁이 터지면서 큰 위기를 맞았고, 경영권 갈등 속 건강에도 이상이 생겨 경영에서는 이미 물러난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난 LG 구인회 회장 별세 당시에도 LG 그룹주가 경영권 분쟁 등으로 인해 움직이고,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별세 당시에도 한진그룹 관련주가 움직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주식시장에서 롯데 그룹 관련주도 당분간 체크 해 둘 필요는 있습니다.

    롯데 로고

     

    롯데그룹 회장 신격호 가계도를 살펴보면 부인 시게미쓰 하츠코 여사와 큰 딸 신영자(롯데복지재단이사장), 둘째 아들 신동주(에스디제이 회장), 셋째 아들 신동빈(롯데그룹 회장), 넷째 딸 신유미(롯데호텔 고문) 등이 있으며, 형제로는 신철호와 신춘호, 신선호, 신준호, 신정희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시장에 상장한 롯데 그룹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고, 롯데 지배구조 등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지주(004990)

     

    롯데지주

     

    롯데지주는 식품 제조와 가공, 판매 및 수입 등을 하는 기업으로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현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1.7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호텔롯데와 롯데알미늄이 각각 11.10%, 5.06%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롯데장학재단도 3.2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고인이 된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도 롯데지주 주식 3.0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손해보험(000400)

     

    롯데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은 2008년 4월 롯데가 인수하면서 대한화재해상보험에서 롯데손해보험으로 사명을 바꾼 기업으로, 업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친환경 보험 상품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롯데손해보험 지배구조는 최대주주인 빅튜라가 77.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빅튜라는 JKL파트너스와 주식매매계약상 지위이전 합의서를 체결하고 주식매매계약상 매수인으로서의 지위와 권리의무를 승계한 투자유한회사입니다.

     

    롯데쇼핑(023530)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백화점 사업 및 쇼핑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백화점과 할인점, 전자제품 전문점, 슈퍼, 홈쇼핑 기타 사업 등으로 세분화 됩니다.

     

    롯데쇼핑 지배구조는 롯데지주가 4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9.8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격호 명예회장도 0.93%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004000)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은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로 인수되면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으로,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와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합니다.

     

    롯데정밀화학 지배구조는 롯데케미칼이 31.13%의 지분율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등록되어 있고, 국민연금공단이 11.20%의 지분율로 2대주주에 올라있습니다.

     

    롯데케미칼(011170)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판매 기업으로 여수와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고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해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합니다.

     

    롯데케미칼 지배구조는 롯데지주가 23.76%, 롯데물산 20%, 롯데홀딩스 9.30%, 호텔롯데 0.72%,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0.26%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고 국민연금공단이 8.41%의 지분율로 2대주주에 올라있습니다.

     

    롯데칠성(005300)

     

    롯데칠성

     

    롯데칠성은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 회사입니다.

     

    롯데칠성 지배구조는 롯데지주가 26.54%, 롯데알미늄 8.87%, 롯데장학재단 6.28%, 호텔롯데 5.92%, 신영자 2.66%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국민연금공단이 8.98%의 지분율로 2대주주에 올라있습니다.



     

    롯데푸드(002270)

     

    롯데푸드

     

    롯데푸드는 파스퇴르와 웰가,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 식품기업으로 롯데삼강에서 롯데푸드로 상호를 변경한 기업입니다.

     

    그랜드마아가린 등의 유지식품과 구구콘, 빠삐코, 돼지바 등의 빙과류, 롯데햄, 로스팜 등의 육가공 식품을 생산해 판매합니다.

     

    롯데푸드 지배구조는 롯데지주가 23.08%, 호텔롯데 8.91%, 부산롯데호텔 4.38%, L제2투자회사 4.34%, 롯데장학재단 4.1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자사주로 19.62%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공단도 6.4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071840)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는 가전제품 도소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업계 1위 카테고리킬러 업체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롯데하이마트 지배구조는 롯데쇼핑이 61.01%, 이동우 0.10%, 이원준 0.00%(100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공단이 7.0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격호 별세

     

    이번 신격호 회장의 별세로 인해 롯데그룹주는 경영권 분쟁이 생기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지난 2015년 롯데그룹은 한 차례 경영권 분쟁을 통해 신동빈 회장 체제로 굳어졌기 때문에, 신격호 회장의 지분으로 인해 롯데 그룹의 지배구조가 바뀌거나 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1세대 창업주의 별세는 주식시장에서 늘 이슈가 되고, 그룹주가 움직이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당분간 롯데 그룹주를 체크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롯데 신격호 회장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