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롯데칠성 주가 언제까지 하락할까

by 주소남 2018. 10. 18.

목차

    롯데칠성(005300)롯데그룹의 주요 계열사로 탄산음료 및 주스 등 음료 제품 그리고 소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 음료회사로, 예전에 주류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2017/11/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주류, 주정, 막걸리 관련주 총정리)에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롯데칠성

    은 음료 중에서도 맥주 '클라우드'를 만들어 판매하여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그리고 소매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맥주와 관련하여 월드컵 시즌에 특수를 누리기도 하고 폭염 때문에 맥주 수요가 많아지기 때문에, 폭염 관련주로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칠성은, 오늘날 가장 비싼 주식 TOP5 포스팅(2018/09/06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오늘날 가장 비싼 주식 Top5(Feat. 삼성전자 No!))에서도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데, 태광산업에 이어 1주당 주가가 가장 비싼 주식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롯데칠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6월 중순 고점을 형성하고 우하향하던 주가가 9월 초 저점을 확인하고, 반등하다가, 최근 시장이 좋지 않은 틈을 타 10월 12일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이 나왔습니다.

     

     

    이후 반등하지 못하고 주가가 헤매고 있는 모습인데, 대부분의 이동평균선들이 하락을 가리키고 있고, 6거래일 연속 음봉이 나와 상황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워낙 무거운 주식이기 때문에, 롯데칠성을 차트를 보고 단기 대응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현재 보유중인데, 단기간 매도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손절라인을 전저점인 1,310,0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락추세라고 하여도, 이 부근을 재차 지지한다면 다시 반등에 성공해 1,400,000 부근까지는 재차 상승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이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는데, 추가 상승이 나오려면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위의 매물을 조금이라도 소화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롯데칠성 주가 주봉차트인데, 지난해 말부터 올라오는 상승추세는 이미 올해 6월 이탈했으며, 이후에는 계속된 중장기 하락추세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이후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였지만, 위로 너무나도 강한 매물대 저항과 이동평균선 저항이 버티고 있어, 상승이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주식의 가치는 중장기적으로 실적에 기인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차트와 함께 실적도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롯데칠성은 3분기 예상실적 전망이 긍정적이기는 하지만, 올해 전체적인 실적 전망은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은 줄고,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됨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이익이 감소되고 있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이 때문에 현재 오래도록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적자를 내는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273,0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는 가정 하에 손절라인을 52주 최저가인 1,191,0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