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롯데지주 주가 신동빈 회장 오너 리스크는 괜찮을까

by 주소남 2018. 10. 17.

목차

    롯데지주(004990)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롯데 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껌과 캔디, 초콜릿, 비스킷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매년 신제품을 운영해 라인 기계설비 신규투자가 이루어지고 건과, 빙과 시설 등 노후 설비 보수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제품 연구와 설비 투자, 영업력의 강점을 기반으로 대형 4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롯데 그룹은 신동빈 회장의 횡령 혐의와 무혐의 판결 때문에 주가 등락을 보이기도 했던 기업입니다.

     

    최근 'ㄹ'쪽 간단 차트 분석을 하고 있는데, 롯데그룹주들을 주로 분석하기 때문에, 앞선 분석글들도 참고하면 종목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롯데지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보면 역배열 우하향 추세 흐름을 보이다가, 8월 말 단기 저점을 형성한 이후 롯데 신동빈 회장의 무혐의 처분과 관련되어 상승추세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체적인 시장 하락과 더불어 9월 10일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했고, 현재는 추세선 이탈 지점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위치입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단기적으로 대응해야하고 비중이 큰 분들은 현재 부근에서는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나중에 비중을 다시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는 6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51900 부근과, 9월 초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이 있는 49000 부근입니다.

     

    현재가 대비 약 10% 정도 괴리가 있는 라인이기 때문에, 손절이 어려우신 분들은 2차 추세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거나 하단인 47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2차 추세선을 추가진입 시점으로 보고 대응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롯데지주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 하락세가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올해 초부터 롯데지주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신동빈 회장의 무혐의 소식에 주가가 반등하기는 했지만 55000 부근부터 포진해있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하락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워낙 강한 추세선으로 반등했기 때문에, 이 추세선 이탈 후 나오는 자연스러운 하락파동으로 우선 기대를 해보는데, 되도록이면 53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파동까지만 진행되어야 재차 빠르게 위의 매물을 다시 소화하면서 반등 추세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저점 대비 약 16.54% 차이나는 지점이기 때문에, 추가진입을 노리거나, 새롭게 진입을 노리시는 분들은 53000 부근 이탈시를 매수 시점으로 보고 천천히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53000 부근 아래에서 진입을 하시는 분들은 전저점인 468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서 대응해도 손절시 피해가 크지는 않기 때문에, 서서히 중장기 바닥으로 기대하시는 분들은 이번에 하락 파동이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매수 관점으로 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오너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저점 손절라인은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