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이낙연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15.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5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의 하락으로 인해 지수 하락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상승장에 조금 더 가깝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낙연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하면서 4.15 총선 준비를 본격 시작했다는 소식에 남선알미늄을 포함한 이낙연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일전에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다른 이낙연 관련주들도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미국과 유럽증시가 다른 양상을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11월 대선 전까지 대중국 추가 관세를 감축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꺾여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4%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1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미국의 대중국 추가 관세 보도가 나오기 전 마감하면서,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서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0.29% 상승한 419.59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호주증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증시 현재 모두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고점 부근에서 음봉으로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갭하락해 시작해 현재 양봉 도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오후 1시 기준, 전일 대비 -0.36% 하락한 2230.7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4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317종목 등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대건설과 대림건설, GS건설 등의 상승으로 인해 건설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음식료,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은행, 운수창고, 종이목재, 기계, 철강금속, 전기가스, 서비스, 운수장비, 유통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오늘 코스피지수 하락은 전기전자 업종 중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대형주 하락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하락하고 있어,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제조, 증권, 의약품, 보험, 화학, 금융, 통신 업종 지수 등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장초보다 조금 상승하면서 현재 양봉을 만들면서 다행히 상승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오후 1시 08분 기준, 전일 대비 +0.15% 상승한 679.7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29종목, 보합 120종목, 하락 49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상 상승장이 더욱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큐로컴과 에스넷 등의 상승으로 인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CJ ENM과 GS홈쇼핑, KNN 등 미디어주의 하락으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홀로 -1%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기계장비, 통신방송, 기타제조, 제약, 디지털 업종 지수 등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아이즈비전(03131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아이즈비전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낙연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테마는 이낙연 관련주입니다. 일전에 관련주를 총정리해 놓은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낙연 전 총리의 민주당 복당 소식에 본격적으로 4.15 총선을 준비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이낙연 관련주가 오늘 힘을 얻고 있고, 요즘 4.15 총선 관련주들이 돌아가면서 시세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내일은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하루 쉬어가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양해 바라며,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