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 2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하는 가운데,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중국인 여성이 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중국내에서는 의료진 14명이 환자 1명으로부터 감염되었다는 사실에, 사람간 전염 가능성을 인정해 최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도 좋지 않은 중에 주식시장에서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가 마틴루터킹데이로 휴장한 가운데, 유럽증시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제50차 WEF(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를 앞두고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뉴욕증시는 마틴루터킹데이로 휴장했기 때문에, 어제 얘기했던 것과 같이 변화가 없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 600이 전일 대비 -0.14% 하락한 423.98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이탈리아, 포르투갈 증시 등이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독일 증시와 러시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증시 등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증시가 전체적으로 흔들리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증시가 흔들리자, 오전 한 때 상승을 보였던 우리나라 증시가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일본과 홍콩, 호주증시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기는 했지만, 상승추세를 잘 이어갔던 코스피지수는 현재 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61% 하락한 2248.8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62종목, 보합 81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56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 지수와 건설, 비금속광물, 통신, 섬유의복, 기계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과 운수창고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가장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화학과 전기전자, 운수장비, 유통, 제조, 철강금속 업종 지수 등도 비교적 약세를 보이며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하한가가 한 종목 발생했습니다. KCC의 인적분할 신설회사인 케이씨씨글라스(344820)가 재상장 첫 날 하한가를 기록하며 좋지 못한 출발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피지수와는 다르게 코스닥지수는 어제 아슬아슬하게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는 음봉이 나왔는데, 오늘 장초반 상승세를 보이더니 중국 증시 개장 이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현재 5일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73% 하락한 678.4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34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91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어제와 마찬가지로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를 체크해보면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1.5%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좋지 않은 시장에서 그나마 선방하고 있고, 섬유의류와 컴퓨터서비스, 화학 업종 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인터넷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반도체, 기계장비, 신성장기업, 오락, 정보기기,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케이엠제약(225430)은 언론에 뚜렷한 보도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마스크를 생산해 판매하기 때문에 사람간 전염 가능성을 중국 정부가 인정한 가운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묶이며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이유로 나노캠텍(091970)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바이오주 나이벡(138610)은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항암 치료제와 항암 치료제에 접목된 펩타이드 플랫폼(NIPEP-TPP)과 관련해 다국적 제약사 6곳과 물질공급계약(MTA) 및 비밀유지계약(CDA)을 체결했다고 밝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중국 우한 폐렴으로 인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간 전염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마스크 생산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 상한가를 기록중인 케이엠제약과 나노캠텍을 비롯하여 오공과 웰크론, 케이피엠테크, 케이엠 등 마스크 관련주들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엮이며 좋지 않은 장에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는 은근히 장이 좋지 않았다면, 오늘은 대놓고 좋지 않은 장입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테마와 통신주 일부만 강세를 보일 뿐, 개인이 대응하기 굉장히 어려운 장입니다.

     

    곧 설 연휴가 다가오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피하려는 투자자들의 자본 이탈도 증시 하락에 한 몫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좋지 않은 장이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하락장도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시리라 생각하면서 1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