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조류독감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2. 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20.02.04 수정, 조류독감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AI) 완료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3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해외증시 영향으로 인해 급락하면서 출발했지만,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장 초반보다는 올라오면서 차트상 양봉을 그리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기관투자자,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하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장 초반 급락을 모두 회복하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오늘 열흘만에 중국 증시가 개장했습니다. 우한 폐렴 등으로 인해 현재 -8%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증시 춘절 연장 휴장 언제까지이고 여파는? 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했다시피 오히려 춘절 연휴 연장으로 인해 증시 휴장이 연장되었다면,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도 반등세를 보이지 못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중국 증시 개장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 해외증시가 급락했습니다. 미국이 중국 방문자의 미국 입국 금지를 단행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고, 유럽 증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글로벌 경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0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5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77%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아시아증시도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시간 10시 30분에 춘절 연휴를 끝낸 중국 증시가 열흘만에 개장했습니다.

     

    예상대로 중국 증시는 그간의 중국 상황 불안감을 그대로 표출하듯이 -8%대 하락으로 출발했고, 현재도 -8%대 하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중국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춘절 연휴가 연장되어 중국증시 휴장이 더욱 길어질 것이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다행히 중국 증시가 충격을 흡수해주면서 우리나라 증시에는 득이 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전날 해외증시 급락과 중국 증시 개장 공포로 인해 장 초반 코스피지수는 -1.53% 하락하며 출발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27% 하락한 2113.3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 차트상 양봉을 그리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59종목, 보합 35종목, 하락 61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완벽히 가시지는 않았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섬유의복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전기전자, 음식료, 의료정밀, 비금속광물, 제조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2%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과 기계, 운수장비 업종 지수 등도 -1%대 하락을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코스닥지수도 지수 자체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장 초반 해외증시 영향으로 인해 -1.66% 하락하며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56% 상승한 646.08 포인트를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크게 되지는 않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59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71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여전히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우한 폐렴으로 인해 택배 수요가 늘어나면서, 택배 상자의 재료인 골판지를 생산, 판매하는 종이목재 관련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며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5%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터넷과 전기전자, 오락, 반도체, 음식료, IT H/W, 통신장비, 기타서비스, 벤처기업,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금속과 운송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정보기기, 의료정밀, 섬유의류, 화학, 출판매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신라에스지(025870)가 조류독감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라에스지는 대표적인 수산주로 조류독감 발생시 수산물이 대체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관련 테마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조류독감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조류독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우한폐렴 진원지가 인접한 중국 후난성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해 닭 4,500마리가 폐사했다는 보도가 잇따르자 조류독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곧 조류독감 총정리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조류독감 테마로 움직이는 것은 크게 세 부류로, 조류독감에 대한 백신과 방역주, 대체제인 육계주, 수산주 등이 있습니다.

     

     

    조류독감으로 인해 오늘 육계 테마와 수산주, 구제역, 광우병 수혜주로 불리던 종목들이 조류독감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한 폐렴으로 인해 택배 수요가 늘어나면서 골판지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월의 증시 첫 날, 시작은 좋지 않았지만 지수가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지수차트들도 반등할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부디 2월은 증시 상승이 나오길 바라면서 2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