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 보는 방법(Feat. 양전환과 음전환)

by 주소남 2020. 2.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의 차트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봉차트부터 매물대차트, 일목균형표, 캔들볼륨차트, FLOW차트, P&F차트, PV차트, 바차트, Kagi차트, Renko차트, Swing차트 등 많은 차트가 존재합니다.

     

    그 중 이번에 알아보는 삼선전환도 차트는 추세 전환 여부를 손쉽게 파악하도록 고안된 차트도, 양전환과 음전환을 통해 주식의 매수, 매도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주식 삼선전환도

     

    삼선전환도 차트는 P&F(포인트&피겨)차트와 마찬가지로 주가의 방향성에만 의존하며, 주가의 미미한 움직임을 잡아내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삼선전환도 차트를 그리는 방법은 차트 추세가 상승이면 양봉으로 계속해서 그려나가고, 하락하면 음봉으로 전환되어 차트를 그려 나가는데, 사실상 삼선전환도 차트를 그릴 필요 까지는 없으니, 모르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해석입니다.

     

    삼선전환도 차트

     

    이러한 기술적 분석 소개시 늘 이야기하지만, 주식에 절대적인 지표는 없습니다. 아래 예시로 든 삼성전자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삼선전환도 차트 해석이 100% 맞다고 볼 수는 없으니 다른 지표들과 함께 보조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 해석 방법과, 양전환이나 음전환을 통해 주식 매수, 매도 포인트를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선전환도

     

    삼선전환도 차트는 차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선'이라는 단어가 키 포인트 입니다. 추세 전환 여부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차트입니다.

     

    위의 삼성전자 삼선전환도 차트를 보면 첫번째 네모 박스의 고점 양봉부터 이전 두개까지 포함하여 총 세개의 양봉이 보입니다. 이후 다음날 음봉이 내려오면서 직전 3개의 양봉 시초가 부근을 이탈합니다. 이를 음전환이라 하고 매도 포인트로 잡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가 음전환된 후 주가는 추가 하락했고, 결과론적으로 좋은 매도 타이밍입니다.

     

    삼선전환도

     

    두번째 박스를 보겠습니다. 두 번째 박스의 음봉 세개 이후 양봉으로 주가가 올라올 때, 첫번째 음봉의 시초가 부근을 돌파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를 삼선전환도 양전환이라고 하며, 매수 포인트로 잡습니다.

     

    역시 결과적으로 좋은 매수 타이밍이었습니다. 그 위에 허술하게 친 세번째 박스도 첫번째 박스와 마찬가지로 매도 포인트를 잡았다면 이 역시 좋은 매도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네번째 박스를 보면 결과가 조금 다릅니다. 직전 세개의 음봉의 시초가를 돌파하는 양봉이 나왔고, 이는 삼선전환도 차트 해석 상 매수 포인트에 해당하는데, 다음날 바로 주가가 하락해버리는 모습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처럼 차트에는 언제나 예외가 있습니다. 주식 책에 이론이랍시고 차트 예시가 나와 있는 종목들은 대부분 끼워 맞춘 차트들이 많은데, 결코 그렇지 않은 차트들도 꼭 찾아보는 공부 습관이 필요합니다.

     

    삼성전자 삼선전환도 차트

     

    위의 주식 삼선전환도 차트는 위의 삼성전자 삼선전환도 차트를 봉차트(매물대차트)로 변환시킨 것인데, 모양이 비슷 하면서도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추세 분석법의 일종으로, 당일의 주가 움직임이 이전 주가선 3개를 돌파한다면 양전환, 이전 주가선 3개를 이탈한다면 음전환 하는 것도 추세 돌파와 이탈 유무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추세 상승

     

    추세 분석법은 추세와 같은 방햐으로 거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추세는 관성의 법칙이 적용되어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나아가는 성질을 이용한 분석법이기 때문에 추세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거래하면 효과적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결코 절대적인 차트 해석 방법이 아닙니다. 다른 지표들도 함께 보아서 자신만의 차트 해석 방법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공부해 두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