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 원일특강 테마 사라진지 오래

by 주소남 2020. 2. 19.

목차

    원일특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한 때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로 움직였던 원일특강(012620) 입니다.

     

    원일특강은 세아창원특수강과 두산중공업, 세아베스틸, 한국철강의 대리점을 획득하여 특수강 제조(절단, 가공)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특수강업체입니다.

     

    원일특강 홈페이지

    <출처 : 원일특강 홈페이지>

     

    특히 플라스틱금형강과 냉, 열연공구강, 고속도공구강, 구조용강, 가공 사업 등을 하는데, 100% 출자한 신라몰드텍(주)과 (주)원일스틸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일특강은 한 때,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로 움직인 적이 있는데, 영남권 신공항이 백지화 된 이후로는 테마가 붙지 않아, 시장에서 조금은 소외되어 있는 주식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원일특강 주가

     

    위의 차트는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였던 원일특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를 보기 전에 거래량부터 체크해보면 최근 20일간 일평균 거래량이 5,252주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습니다.

     

    총 주식수가 440만주이고, 최대주주 등 약 50%의 물량이 움직이지 않아 나머지 50% 물량만 있다는 것을 감안해도 최근 거래량은 크게 줄어들어있고, 주가 변동폭도 크지 않습니다.

     

    원일특강 공구강

    <원일특강 공구강, 출처 : 원일특강 홈페이지>

     

    차트상 주가 변동폭이 커보이는데, 하루 등락이 커야 3~5% 내외이고 대부분 1~2% 안팎에서 주가 등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단기 차트 분석이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적은 종목들은 단기 차트를 보고 단기 대응하는 것 보다는, 중장기 차트를 보고 대응책을 세우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봉차트상 추세선은 8,65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사실상 이를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거래량이 갑자기 터지는 일만 없다면 추세선 이탈은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원일특강 주식

     

    원일특강 주식 주봉차트를 보니 한숨만 나옵니다. 거래량이 없는 와중에, 주가도 중장기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어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적이라도 좋지 않은 기업이라면 모르겠지만, 원일특강은 판매비와 관리비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이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소폭 줄어들었지만 양호한 특수강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원일특강 구조용강

    <원일특강 구조용강, 출처 : 원일특강 홈페이지>

     

    현재 주봉차트상으로는 8,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진다는 점 정도 체크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위의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나올 경우,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어, 비중이 높은 분이라면 유의해서 대응해야 할 구간으로 보입니다.

     

    원일특강 금형강

    <원일특강 금형강, 출처 : 원일특강 홈페이지>

     

    다행히 최저점인 8,080원 부근과 현재가 대비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8,500 부근 이탈시 강한 흔들림이 보일 때,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추가진입은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진입 이후에도 반등하지 못하고, 전저점을 이탈할 경우에는, 기업의 성장성과는 무관하게 다시 차트상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