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역배열 하락 언제까지?(Feat. 관련주 총정리)

by 주소남 2020. 3. 8.

목차

    유니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000910) 입니다.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응용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합니다.

     

    유니온 홈페이지

    <출처 : 유니온 홈페이지>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과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은 제 블로그에서 시멘트, 북한 자원개발, 희토류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언급했는데, 특히 희토류 대체품인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유니온과 자회사 유니온머티리얼즈가 희토류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기도 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유니온 주가

     

    위의 차트는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차트에 보이는 10월초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인 하락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에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접근한다면 지난 3월 2일 시초가 부근인 2,95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단기 손절 시점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니온 토목자재

    <유니온 토목자재, 출처 : 유니온 홈페이지>

     

    이를 지지해 줄 경우 단기 상승 파동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상승 파동은 3,360 부근까지 우선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이 위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래량을 동반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니온 주식

     

    유니온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2018년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지난해 11월 이탈했고,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인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한 구간이며,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기도 했는데, 신저가를 다시 이탈한다면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하락이 강하게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 중 비중이 높은 분들은 비중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유니온 시멘트

    <유니온 시멘트, 출처 : 유니온 홈페이지>

     

    반대로 위로 저항도 강하지 않기 때문에, 단기 반등에 성공한다면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는 3,740 부근까지는 주가 상승이 비교적 쉽게 나올 수 있습니다.


    유니온은 2018년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과 투자유가증권(OCI주식)의 주가 하락에 따른 평가손실 반영으로 법인세 차감전 계속사업이익이 감소하며 대규모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올해도 같은 이유로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유니온 환경사업

    <유니온 환경사업, 출처 : 유니온 홈페이지>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기는 했지만 당기순손실로 인해 투자심리가 좋지만은 않은 가운데, 희토류나 북한 자원개발 등의 테마는 북한과의 관계가 개선되어야 빛을 볼 수 있는 테마이기 때문에 당장 테마를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현재 차트상으로도 지속적인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고, 뚜렷한 반등추세를 보이지 않으며, 시장 상황도 좋지만은 않기 때문에, 목표가에 대한 기대보다는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