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국제유가 하락 수혜주 강세)

by 주소남 2020. 3. 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9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폭락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강하게 나오면서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3%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폭락하면서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는 가운데 국제유가가 폭락하자 국제유가 하락 수혜주들이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강하게 무너졌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대한 공포가 주식 등 위험자산 대신 미국 국채와 금 등 안전자산에 몰리면서 미국 뉴욕 증시는 비교적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3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8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7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국제유가가 10% 가까이 폭락하면서 에너지주들이 지수 하락을 부추겼고, 유럽 대부분 주요 증시가 -3% 이상 급락하면서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3.67% 하락한 366.80에 마감했고, 프랑스 증시를 비롯하여 노르웨이, 그리스, 스위스 증시 등이 -4% 이상 폭락하는 등 유럽증시 전반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역시 폭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증시가 -5%대 폭락, 호주 증시가 -6%대 폭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금요일 5일 이동평균선을 약하게 무너트리며 음봉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5일 이동평균선을 갭이탈하며 강한 하락을 보이며 시작했고, 안전자산으로 쏠리는 현상이 심해져 투자심리가 망가져 현재는 지수가 더욱 하락한 모습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55분 기준, 전일 대비 -3.65% 하락한 1965.7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종목, 보합 7종목, 하락 865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굉장히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오늘 국제유가 하락 수혜주로 한국전력이 강세를 보이면서 전기가스 업종 지수만 비정상적으로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폭락 수준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건설, 은행 업종 지수가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철강금속과 금융, 보험, 전기전자, 화학,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제조업 업종 지수 등이 -4%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5일 이동평균선을 갭이탈하며 출발한 코스닥지수도 장중 -4% 이상 폭락하는 등 모습을 보였지만 다행히 이보다는 상승한 -3.19% 하락한 622.21 포인트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5종목, 보합 19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229종목 등 역시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지수 하락중이며, 낙폭도 커 폭락장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통신방송, 금속, 전기전자, 디지털, 오락, 통신장비, IT부품, IT H/W, 반도체, 중견기업, 운송부품, 종이목재, 비금속, 건설, 의료정밀, 기계장비 업종 지수 등이 -4% 이상 폭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부각되는 수젠텍(253840)이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최근 상장한 레몬(294140)이 나노필터 기술력이 마스크 대란을 막을 수 있다는 소식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반면 코너스톤네트웍스(033110)는 관리종목 지정 우려에 지난 3월초에 이어 오늘도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국제유가 하락 수혜주로 한국전력이 강세를 보이는 것 외에는 뚜렷한 테마 동향은 없습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해 전세계가 안전자산으로 등을 돌리고 있어, 금 시세는 오르는 반면 증시 이탈이 가속화되면서 폭락장이 연출되고 있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여전히 증시 변동성이 강한 가운데, 계속해서 보수적인 대응을 언급했고, 부디 제 블로그를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오늘과 같은 장에서 큰 피해 없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