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손소독제 관련주 강세(총정리 포함) 3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

by 주소남 2020. 3. 10.
반응형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10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오늘 새벽, 긴급체크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변동성이 큰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가 폭락 수준을 보이며, 미국 증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등 해외증시가 최악의 수준을 보였고,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의 이탈이 지속되면서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입니다.

 

코로나

 

그나마 생각했던 것보다는 낙폭이 크지 않은 가운데, 정부가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강화하고, 추후 시장 하락에 따른 조치를 빠르게 하겠다는 소식 때문에 지수가 어느 정도 방어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손소독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지티지웰니스를 추가하면서 손소독제 관련주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 놓았는데,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손소독제 관련주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제가 증시현황 포스팅을 한 이후 가장 큰 하락을 보인 것 같습니다. 아니, 제가 10년 넘게 주식을 했지만 하루 동안 이러한 해외증시 폭락은 기억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제 유럽증시 폭락을 시작으로 미국 뉴욕증시 개장 후 얼마 지나지 않아 S&P500지수가 7% 가량 폭락하자 15분간 거래가 자동 중지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등 시장 혼란이 상당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7.79% 폭락했고, 나스닥지수는 -7.29% 폭락했으며, S&P500지수는 -7.60% 폭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엄청난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리스 증시가 -13.39% 폭락을 보였고, 코로나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탈리아도 증시가 -11.17% 폭락하는 등 유럽 대부분 주요 증시가 -5% 이상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증시 펜데믹 현상을 보였습니다.

 

세계로 확산하는 코로나 확진자와 함께 국제유가 폭락 등으로 이내 세계 경제에 빨간 불이 켜지면서 굉장히 강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다행히 어제 먼저 매를 맞아서인지 오늘도 하락하고 있지만, 하락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일본 증시가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을 뿐, 홍콩과 호주 증시는 오히려 반등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중국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엄청난 하락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오늘 전일 대비 -0.61% 하락한 채 시작해 현재는 이보다 올라와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기관투자자가 이를 어느 정도는 커버해주면서 지수 하락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단, 증시 체감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4분 기준, 전일 대비 -0.09% 하락한 1953.0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0종목, 보합 40종목, 하락 696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중소형주는 대부분 하락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서비스와 전기전자, 화학 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나머지 업종 지수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전기전자 업종지수 뿐만 아니라 코스피지수 하락이 어느 정도 막아지고 있지만, 중소형주들은 하락하면서 약간의 지수 왜곡 현상이 있습니다.

 

대부분 업종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면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전기가스와 운수장비, 보험, 은행,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손소독제 관련주인 MH에탄올(023150)이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전일 엄청난 하락을 보였던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중 -1% 이상 하락하면서 연중 최저점을 다시 갱신했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수세 덕분에 시초보다는 올라오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7% 하락한 612.9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6종목, 보합 63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961종목 등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는 없는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운송부품과 오락 인터넷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고 있고, 음식료, 전기전자, IT부품, 통신장비, 화학, IT H/W,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컴퓨터서비스와 섬유의류, 출판매체 업종지수가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운송과 금속, 벤처기업, 정보기기, 제약, 기타제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진매트릭스(109820)가 코로나 진단키트 '네오플렉스 COVID-19'가 유럽 체외진단시약(CE-IVD) 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이에스브이(223310)는 관리종목 해제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포티스(141020)는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채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손소독제 관련주

 

오늘 증시에서는 코로나 관련주 중 손소독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일전에 관련 종목들을 총정리 한 적이 있는데, 오늘 MH에탄올을 중심으로 창해에탄올, 한국알콜 등이 손소독제 관련주로 강한 테마성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증시현황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피지수에 잠시 빨간불이 켜졌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수가 나름 잘버텨주면서 중소형주들도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정부의 공매도 강화 규제 등이 일시적으로 증시 하락을 막아내고 있지만 여전히 증시 불안감이 강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지만 우리나라는 이번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가 더이상 커지지 않는다면, 코로나 확진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해외에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해외증시 영향도 당분간은 지속될 수 있어, 변동성이 큰 장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이러한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 현명하게 대응하실거라 믿고, 3월 10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